국제 국제경제

美 백악관 "세제개혁 때문에 금리 인상 가속화 필요 없어"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08 10:41

수정 2018.01.08 10:41

【워싱턴=장도선 특파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올해 발효된 세제개혁(감세법) 때문에 계획되어 있는 금리 인상 속도를 높일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케빈 해셋 백악관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말했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해셋은 전일 필라델피아에서 개최된 미국경제협회(AEA) 연례 회의에서 세제개혁이 금리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을 분석한 행정부 컴퓨터 모델링은 "연준의 현재 가이던스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연준은 지난달 정책회의에서 향후 1조5000억달러 세금 감면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을 감안해 2018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9월의 2.1%에서 2.5%로 상향 조정했지만 올해 금리 인상 예상 횟수는 3회를 유지했다.

해셋은 "공급 측면의 부양책이 나올 경우 물가에 상방향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면서 때문에 연준의 정책 궤도 변경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세제개혁은 주로 가계의 세금 인하를 통해 수요를 일부 늘릴 것이며 법인세 인하는 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장 및 설비 투자를 장려함으로써 잠재적 성장 제고를 향한 길을 닦아줄 것으로 내다봤다.

해셋은 또 감세가 연준의 금리 인상 가속화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하는 과정에서 연준의 2% 목표 아래 머물고 있는 미지근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을 지적했다.


한편 세제개혁이 경제와 통화정책에 미칠 영향에 대해 AEA에 참석중인 연준 정책결정자들은 서로 다른 견해를 나타냈다.

연준내에서 비둘기파로 분류되는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 루이스 연방은행 총재는 "세제개혁이 투자에 불을 지펴 정말로 성장을 강화시킬 일부 가능성이 있다"고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반면 필라델피아 연방은행 총재 패트릭 하커는 감세 패키지가 경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는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낮은 인플레이션과 국채 수익률 곡선이 역전될 위험을 지적하며 연준이 2018년에 금리를 2회만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AEA에 참석한 여러 민간 이코노미스트들은 세제 개혁이 연준의 통화정책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jdsmh@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