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이번 연말정산부터 '엑티브X' 사라진다..30개 공공웹사이트 전격 제거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6 12:00

수정 2018.01.16 12:00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 페이지. 플러그인 프로그램 설치 알림창 없이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을 지원, 운영체제 및 웹 브라우저 호환성을 높였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 페이지. 플러그인 프로그램 설치 알림창 없이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을 지원, 운영체제 및 웹 브라우저 호환성을 높였다.
앞으로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등 화면에 뜨는 플러그인 프로그램 설치 알림창이 사라진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30대 공공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등의 플러그인을 없애고 2020년까지 공공기관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완전히 제거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행안부는 2020년까지 공공기관의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하기 위한 종합적인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을 수립, 추진한다. 우선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공공기관 대표 웹사이트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 ‘정부24’의 플러그인을 제거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과정을 통해 플러그인 제거시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해결을 위한 기술적·법적·재정적 제약요인과 해결방안을 찾아 이를 확산시킬 추진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다.

이미 ‘연말정산 서비스’는 액티브X 설치 없이 이용가능한 시스템으로 개선, 15일부터 가동에 들어갔으며 ‘정부24’는 지난달부터 1459종의 민원서비스마다 플러그인 제거에 따른 문제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다.

공공사이트 이용량의 90%에 달하는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이 모두 제거되는 올해 말에는 대통령 공약사항인 '노플러그인'의 가시적 성과가 드러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말정산부터 '엑티브X' 사라진다..30개 공공웹사이트 전격 제거
이에따라 단문 메시지 서비스, 신용카드, 지문 등 본인확인 방법을 다양화하고 사후 출력물의 발급확인번호를 통한 민원서류의 진위여부를 확인한다.

새로 구축되는 모든 공공 웹사이트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관련 규정(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을 3월까지 개정한다.

정부 웹 서비스를 국제적 표준에 맞춰 에이치티엠엘5(HTML5) 방식을 채택, 다양한 브라우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게 한다. 웹 서비스 표준화 단계는 노 플러그인의 마지막 단계가 아니라 다른 단계들과 병행해 두 가지 전략을 동시에 실행하는 방식(투트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노플러그인 전자정부 구현으로 국민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앞으로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전자정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근본적으로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