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블록체인으로 4차 산업혁명 구현… 과기정통부 140억 투입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7 16:00

수정 2018.01.17 16:00

"가상화폐 논란과 별개로 블록체인 기술 육성에 집중"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육성을 위해 올해 1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가상화폐 규제와 별개로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은 집중 육성하겠다는게 정부 방침이다. 또 과기정통부는 올 상반기 중으로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 구현을 지원하는 기반기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계획'도 수립키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를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 아래 블록체인 시범사업에 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블록체인 기술개발에 약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1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가상화폐 기반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열린 '2018년 정우회 신년인사회' 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1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가상화폐 기반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열린 '2018년 정우회 신년인사회' 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블록체인 시범사업은 지난해 14억원의 예산으로 실손보험금 청구 자동화, 세대 간 전력거래 등 4건의 시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올해는 3배 확대된 42억원의 예산으로 공공분야 우수사례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개발에 지난해 40억원보다 2배 이상 확대된 100억원 규모를 투입한다. 대용량 초고속 데이터 처리기술, 블록체인 간 상호연동 기술 등을 개발한다.

정부가 이처럼 블록체인 기술 육성에 적극 뛰어든 것은 전세계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일종의 디지털 분산형 장부 기술이다. 거래 기록을 거래 참가자 모두가 분산해 공유하기 때문에 위변조 등을 막을 수 있다. 금융거래, 보안 등에 많이 활용되며 향후 무역이나 물류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IBM 등 글로벌 기업들을 비롯 국내에서도 KT, 카카오 등의 정보기술(IT) 기반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보안이나 물류 등의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그동안 가상화폐와 기반기술은 블록체인은 분리해서 봐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계 견지해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투기적인 성격으로 변한 가상화폐와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올때도 그 기반기술인 블록체인까지 함께 규제하거나 문제가 있다고 보면 안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유영민 장관는 지난해 12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화폐를 블록체인과 섞어서 보지 말고 분리해서 봐야 한다"며 "블록체인은 과기정통부가 심혈을 기울여 육성해야 하는 분야"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올해 블록체인 컨퍼런스 개최, 블록체인 전문 인력양성 및 블록체인 산업 실태조사 등을 통해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 구현의 기반 기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상반기 중으로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유영민 장관은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을 위해 과기정통부가 충분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축으로,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위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