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거품’ 빠지는 가상화폐] 가상화폐 몰리는 중소 IT社…보안이 발등의 불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7 17:38

수정 2018.01.17 17:38

중소형 정보기술(IT) 기업이 '캐시카우'로 급부상한 가상화폐 사업에 뛰어들면서 보안 문제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보통신망법에 부합하지 않는 영세한 가상화폐 거래소는 국제적인 보안 기준이나 가상화폐 거래소가 만든 자율규제안에 맞춰 보안 요건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가상화폐 거래소를 소유한 옐로모바일은 가상화폐 거래소 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옐로모바일이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제스트'를 운영하는 모다의 경영권을 사들이면서 운영하는 거래소가 두 곳으로 늘어난 것이다. 최근 게임업체 한빛소프트와 보안업체 넥스지도 오는 3월 가상화폐 거래소를 개설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으며, 메이슨캐피탈은 메이슨 C&I를 통해 가상화폐 투자 및 블록체인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처럼 중소형 IT 기업들이 가상화폐 사업에 눈독을 들이는 것은 국내 1~2위 가상화폐 거래소의 하루 거래대금이 5조원으로 치솟아 거래수수료로 연간 1조원이 넘는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캐시카우' 사업으로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IT 업체들은 보안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해 해커들의 표적이 되거나 서비스가 지연되는 등의 사태가 반복되고 있다.

과기정통부 산하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이날 보안투자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지원제도와 서비스를 안내하는 설명회를 열었지만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중 이 설명회를 들을 수 있는 곳은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그나마 규모가 큰 가상화폐 거래소 몇 곳에 불과했다.
이는 정보통신법상 매출액 100억원 이상이거나 이용자수 100만명 이상에 해당하는 기준 때문이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미국이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를 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두는 것 같지만 자유로운 대신 확실한 책임을 묻고 있다"면서 "미국도 정부가 만든 가상화폐 거래소 지침은 없고 대신 보안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이 많아 그걸 참고해서 자발적으로 보안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규모가 큰 가상화폐 거래소조차 정부가 권고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은 곳은 한 곳도 없고, 영세 가상화폐 거래소는 협회 자율규제안을 따르지 않아도 제재 방법도 없어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