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카풀 앱' 끝장토론 무산 위기… 4차산업혁명委 역할에 의문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7 19:16

수정 2018.01.17 19:16

택시업계 불참의사 밝혀.. 중재자 역할 유명무실.. 스타트업 불만 목소리 확산
24시간 카풀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중재자로 나선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4차위가 지난달 개최한 1차 '해커톤'에 불참했던 택시업계는 이달 중 개최될 '해커톤'에도 또다시 불참의사를 전했다. 4차위는 지속적으로 택시업계를 설득해 해커톤에 참여시킨다는 계획이지만 택시업계의 불참 방침에 뾰족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택시업계가 이달 중으로 4차위가 개최한 '해커톤'에 또다시 불참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택시업계는 해커톤 자체가 카풀 서비스만을 위한 토론이 될 수밖에 없다며 불참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택시업계는 토론회 참여의 조건으로 카풀 앱 풀러스가 도입한 출퇴근시간선택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며 "서비스 도입을 위해 토론을 해보자는 것인데, 그 서비스를 철회하면 토론회에 참여하겠다는 것은 토론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15일 국회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 소속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과 만난 택시업계 임원진들은 4차위의 토론회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수민 의원실은 "택시업계가 이번달 예정된 토론회에 불참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택시 업계가 이처럼 토론에도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으면서 4차위는 난처해졌다. 지난 1차 해커톤 당시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토론 외에 다른 대안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어떻게든 택시업계를 설득해 사회적합의를 위한 장인 해커톤을 개최하겠다는 것이 장 위원장의 생각이었다.

하지만 4차위의 설득에도 택시업계가 토론을 거부하면서 카풀 앱 사업자 등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들의 불만만 커지고 있다.

한 스타트업 관계자는 "4차위는 계속해서 택시업계를 설득한다는 입장이라 해커톤이 언제 열릴지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카풀 등 차량공유 스타트업들은 서비스를 제대로 키워보지도 못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다. 4차위가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다른 스타트업 관계자는 "이번달 해커톤이 물건너 갔다는 얘기도 나온다"며 "택시업계만 바라보는 4차위가 이제는 택시업계 대신 국토부나 학계 등이 참여하는 해커톤을 통해 문제해결에 나서줘야 하는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4차위 관계자는 "오는 2월1일과 2일, 양일간 해커톤을 진행해 카풀 논란과 관련된 사회적합의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직 택시업계의 불참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