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KB증권, 중소벤처기술금융PEF 신규 설립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9 09:06

수정 2018.01.19 17:07

관련종목▶

TS인베와 공동 500억원 규모 결성…한국성장금융 기술금융펀드 위탁사 선정 후속작업
KB증권이 신규 계열사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를 설립했다. 이는 지난해 한국성장금융의 기술금융 펀드 위탁사로 선정된데 따른 후속 조치다.

1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은 최근 신규 계열사로 ‘KB-TS중소벤처기술금융 PEF’를 추가했다. 이번 PEF의 총 결성 금액은 500억원 규모다. 향후 투자 건에 대해선 캐피탈 콜(Capital call: 자금을 일시에 납입하지 않고 약정한도 내에서 이행 요구가 있을 때 출자하는 방식)방식으로 진행한다.

KB증권과 TS인베스트먼트는 2017년 8월 한국성장금융으로부터 기술금융 펀드 운용사로 선정됐다.


당시 기술금융 펀드 설립 완료 시기는 2018년 2월까지다. 때문에 이번에 설립된 'KB-TS 중소벤처기술금융 PEF'는 2017년 8월 한국성장금융으로부터 선정된 기술금융 펀드를 운용하는데 사업 목적이 있다. 기술금융투자펀드에는 성장사다리펀드가 100억원을 출자하며 이를 바탕으로 위탁운용사가 총 500억원의 펀드를 결성하는 구조로 진행된 것이다. 매칭 출자에 나서는 금융기관은 KB국민은행이다.

PEF의 투자 분야는 4차산업 혁명과 관련 된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전기자동차 등 신산업 영위기업 등이다.

금융지주회사법 제2조 제1항 제3호, 법 시행령 제 2조 제3항에 따라 금융지주회사(KB금융지주)의 자회사(KB증권)가 사모투자합자회사(KB-TS 중소벤처기술금융 PEF)의 업무집행사원이 되는 경우 사모투자합자회사는 금융지주회사의 손자회사가 된다.


KB증권 관계자는 “중소벤처기술금융 PEF를 바탕으로 시장에 모험자본 공급자로서 투자와 성장의 선순환을 이루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