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피

AI로 주식시장 불법 감시.. 불법 시세조정까지 포착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24 18:13

수정 2018.01.24 21:15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감시 시스템 4월부터 가동
이해선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에서 올 해 가동 예정인 차세대 시장감시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해선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에서 올 해 가동 예정인 차세대 시장감시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앞으로 인터넷에 주식에 관련된 허위 정보를 퍼뜨릴 경우 인공지능(AI)이 유포자와 관계 있는 증권매매 계좌를 자동으로 잡아낸다. 시세조종이 의심되는 주문에 대해서는 어떤 지역에서 매매가 이뤄지는지, 근처에 어떤 상장사가 있는지도 AI가 검출할수 있게 된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24일 서울 여의도에서 올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차세대 시장 감시 시스템을 오는 4월 부터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불공거래에 신속히 대응하고, 맞춤형 시장감시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시감위는 최근 불공정거래 양상이 연계성 추적 회피를 위해 철저히 분업화하고, 주문.정보전달 매체의 다양화 등으로 갈수록 지능화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응키 위해 시감위는 빅데이터에 기반한 AI 시장감시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 2016년 부터 컨설팅을 통해 개념을 정립하고, 올 2월까지 개발을 끝마친후 4월 말 부터 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해선 시장감시위원장은 "이 시스템이 가동되면 행위예측적 사전예방 시장감시로 전환이 가능하다"며 "신종 불공정거래 조기적발 및 신속 대응에 나설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기존에 잡아내기 힘들었던 비정형적인 불공정거래도 적출할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존에는 호가창의 주문 내역 중심으로 불공정거래를 감시했지만, 차세대 시스템은 시각화 분석 도구를 통해 신속히 의심되는 내역을 분석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온라인에 허위성 게시자와 연관이 있는 매매계좌를 적출.분석할 수 있으며, 위치정보를 통해 상장사의 소재지 주변에서 나온 주문에 대해서 미공개정보 이용 가능성을 자동으로 분석한다.


시감위는 투자조합을 동원한 대규모 기획형 불공정거래나, 당일 하루동안 여러종목에 대해 치고 빠지는 게릴라식 시세조정 행위에 대해 맞춤형 시장감시 체계로 대응할 예정이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