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페이스북 "2019년 한국서 세금 내고, 가짜뉴스도 대응"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26 16:12

수정 2018.01.26 16:12

페이스북코리아가 한국에서 발생한 광고 매출을 집계하는 작업을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오는 6월 지방선거 과정에서 잘못된 사실관계를 담은 가짜뉴스(허위뉴스)를 근절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언론사 신뢰도를 조사해 등급을 매겨 뉴스피드(페이스북 시작화면)에 반영하는 작업을 한국에서도 진행한다.

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는 26일 서울 역삼동 한국 법인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업 사무소(세일즈 오피스)가 있는 나라에는 매출 신고를 하고 세금을 내기로 했으며 관련 작업을 2019년 상반기에 완료할 것"이라며 "시간이 오래걸리는 이유는 나라별로 세법, 회계법이 다르고 굉장히 복잡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가 26일 서울 역삼동 한국법인 본사에서 간담회를 열고 '2018년 국내 비즈니스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가 26일 서울 역삼동 한국법인 본사에서 간담회를 열고 '2018년 국내 비즈니스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매출도 세금 낸다
다만 조 대표는 페이스북의 한국 광고 매출이 발표되는 시점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겠다"면서 "아직 일정(타임라인)이 나오지 않았다"고만 했다. 내년 상반기까지 집계되는 한국 매출에는 페이스북이 지난 2013년 인수한 '인스타그램' 실적도 포함된다.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 8억명이 이용하는 이미지 공유 서비스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페이스북은 그동안 한국 등 개별 국가에서 현지 광고 수익을 얼마나 냈는지 공개하지 않았다. 각 국가에서 조세 회피 논란이 거세지자 페이스북은 지난해 12월 한국을 포함한 영업 사무소를 둔 국가는 현지 매출을 공개하겠다고 했다. 지난 10일에는 케빈 마틴 페이스북 수석부사장이 한국을 방문,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과 만나 "앞으로 한국의 조세법을 성실히 준수하겠다"며 한국에서 세금 납부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또 페이스북코리아는 오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가짜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국내 선거법에 관련해 중앙선관위와 핫라인을 연결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면서 "아직 한국은 외국처럼 크게 문제가 된 사례는 없었지만 진영에 따른 입장차가 있고, 선거법에 저촉돼 선관위가 유권해석을 내리면 연락받아서 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언론사 신뢰도 조사, 한국도 시행"
이와 관련, 페이스북이 미국에서 독자 설문을 통해 언론사별 신뢰도 순위를 매겨 뉴스피드 노출을 조정하기로 한 계획을 한국에도 적용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피드 신뢰도 조사는 전세계에 동일하게 시행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아직 한국 시행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점진적으로 실행될 예정이다.

다만 미국 내에서도 '독자 설문은 정치적 편향성이 크고, 언론을 물건처럼 등급을 매기려는 발상 자체가 부당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 적용 과정에서 논란도 예상된다.

한편 조 대표는 국내 인터넷서비스제공사업자(ISP)와의 망 사용료 협상과 관련해서 "여러 업체(통신사)와 협상을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은 하지 않았다.
경기도 성남 판교에 문을 열 에정인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 지원 시설인 '이노베이션랩'의 투자 규모와 관련해서도 "판교 제2 테크노밸리 건물 한 층의 절반 정도 크기"라며 "구체적인 투자액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내용을 취합해 올해 2∼3월 밝히겠다"고만 언급했다.

아울러 조 대표는 올해 일자리 창출과 함께 특히 중소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전국 중소상인, 중소기업을 잠재 고객과 연결하고, 한국 기업의 해외진출도 돕겠다"고 전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