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통화신용정책보고서①] 한은, 향후 통화완화 정도의 추가조정 신중히 판단

장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8 12:00

수정 2018.02.08 12:00

한국은행은 8일 "지난해 11월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과 국내외 여건 변화, 그에 따른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를 신중히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국회에 제출하는 법정보고서인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앞으로도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국내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하겠으나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당분간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아울러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점을 감안해 금융안정 측면에서의 리스크에도 주의를 기울이면서 통화정책을 운용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10월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이후부터 2018년 1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시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작성한 것이다. 지난해까지 정기 및 중간보고서 형태로 각각 연 2회 발간했으나 올해부터는 연 4회 정기보고서로 발간하게 된다.

■ 올해 1월엔 대내외 불확실 요인 등으로 금리 동결
한국은행은 "2017년 11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영하면서 완화의 정도를 소폭 축소했다"고 경과를 설명했다.


한은은 작년 11월 기준금리를 1.50%로 25bp 인상했다.

한은은 향후의 성장흐름이 10월 전망경로를 상회하는 가운데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경기회복세가 지속되면서 점차 목표수준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 가계대출의 증가세가 예년에 비해 높은 수준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경제회복에 따라 완화정도의 폭이 적절히 조정되지 않는 경우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이 더 커질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11월에 금리를 인상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금리인상은 6년 5개월만이었다.

올해 1월 회의에서는 기준금리를 연 1.50%로 유지했다.


이에 대해 국내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 요인이 상존하고 있어 향후 그 추이와 영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는 점,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점, 2017년 11월 기준금리 인상이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리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taeminchang@fnnews.com 장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