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위안부 문제에 내정간섭 논란까지 '바닥 친 韓日'...2~4월 방일 물건너 간 듯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11 14:58

수정 2018.02.11 14:58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 개막식이 열리는 9일 오후 강원도 용평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 개막식이 열리는 9일 오후 강원도 용평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일 정상이 위안부 문제에 대한 돌파구를 찾고자 얼굴을 맞댔지만 관계회복의 출구는 커녕, 내정간섭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양국간 냉각기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 집권 2년차인 올해, 빠르면 평창동계 올림픽 직후인 2월말~3월초, 늦어도 4월엔 일본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미래지향적 관계를 모색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으나 현재로선 이런 구상이 사실상 물건너갔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11일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 9일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참석차 방한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연기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한미 군사훈련은 예정대로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 이후가 고비다.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진지한 의사와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아베 총리의 말씀은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될 때까지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하지 말라는 말로 이해하는데, 그러나 이 문제는 우리의 주권의 문제고 내정에 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총리께서 이 문제를 직접 거론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일침을 놨다.

일본 교도통신은 한반도 유사사태가 발생할 때를 대비해 한국에 체류하는 일본인의 대피와 안전확보에 대해 연대하자는 데에서도 두 정상이 의견 일치를 봤다고 보도했다.

북핵문제 평화적 해결을 위해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르겠다고 개막식을 준비하는 문 대통령에게 아베 총리가 유사시 일본인 대피 문제를 거론했으며, 이를 마치 양국 정상이 합의한 사안인양 보도한 것이다.

위안부 문제 역시 '설전(舌戰)'에 가까운 대화를 나눴다.

아베 총리는 먼저 "위안부 합의는 국가 대 국가의 합의로 정권이 바뀌어도 지켜야 한다는 게 국제원칙"이라며 "일본은 그 합의를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약속을 지켜온 만큼 한국 정부도 약속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주장했다.

또 주한 일본 대사관과 부산의 일본 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을 철거하라고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못했다는 결정은 지난 정부 이후 위안부 할머니와 국민이 합의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위안부 문제는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그분들 마음의 상처가 아물 때 해결될 수 있지 정부 간 주고받기로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위안부 합의에 대한 어떠한 진전도 없이 상호 입장만 재확인하는 수준이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에 대한 얘기도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