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헬스 헬스

갱년기 여성 울리는 명절....몸과 마음 모두 기진맥진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16 08:00

수정 2018.02.16 08:00

갱년기 여성 울리는 명절....몸과 마음 모두 기진맥진


박진경씨(55)는 지난 명절 하면 '악몽'이 먼저 떠오른다. 가족과 함께 보낸 시간은 기뻤지만, 노동량이 늘면서 관절 통증 등 후유증을 겪었기 때문이다. 관절통이 악화되며 일상이 제약되자 갱년기로 평소 우울했던 감정도 더 악화돼 몸도, 마음도 고생하는 시간을 보내야 했다.

온 가족이 모이는 명절은 설렘과 즐거움도 크지만, 주부들은 정신적, 육체적 부담이 걱정된다.

힘찬병원이 기혼 여성 505명을 설문한 결과, 주부 10명 중 6명(64.1%, 324명)이 관절 통증을 자주 느끼는 시기(복수응답)로 '명절'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기온 및 습도와 관련이 깊은 겨울철(54.6%), 장마철(38.5%), 아침(19%)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이례적인 한파가 이어져 명절 노동으로 인한 관절통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어 주부들은 각별히 건강을 챙겨야 한다.

힘찬병원이 명절 증후군 실태를 조사하고자 1월 29일(월)~2월 2일(금) 설문을 진행한 결과, 10명 중 7명(70.7%, 357명)이 명절 후 관절 통증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 전 관절 통증이 느껴진다(6~10점)'는 비율(21.7%, 110명)보다 약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명절 후유증은 주부의 우울한 감정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명절 후 우울함을 표한 비율(64.2%, 324명)이 명절 전(23%, 116명)보다 높았다.

주부 중에서도 갱년기 여성이 명절 후유증에 특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갱년기 여성이 명절 후 관절통과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비(非)갱년기 여성보다 빈번하고, 후유증을 느끼는 기간도 비갱년기 여성은 보통 5일 내외였지만, 갱년기 여성은 평균 10일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 가정의 며느리이자 시어머니로 가사 일을 전담하는 중년 갱년기 여성이 관절통과 더불어 우울한 감정을 심하게 느끼며 휴유증으로 인한 피로도 쉽게 누적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명절 이후 관절 통증 정도를 '통증을 전혀 느끼지 않는다(1점)'와 '관절 통증이 심하다(10점)'로 조사한 결과, 갱년기 여성(총 219명)이 느끼는 관절 통증 정도는 평균 8점인 반면, 비갱년기 여성(총 286명) 중 3~40대는 평균 5점, 60대 이상은 평균 7점으로 집계됐다. 명절 후 우울함이나 무기력함도 갱년기 여성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우울함을 표한 갱년기 여성은 74%(219명 중 162명)인 반면, 비갱년기 여성은 56.6%(286명 중 162명)였다.

갱년기 여성들이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이유는 복합적이다. 명절에 자녀나 손주들과 함께 지내다가 명절이 지나고 모두 집으로 돌아간 뒤 허전함으로 우울해지는 '빈 둥지 증후군'도 그 이유 중 하나다. 명절 후 발생하는 관절 통증도 갱년기 여성이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주된 이유로 지목됐다. 갱년기 여성 219명 중 182명인 83.1%가 명절 후 우울한 감정이나 무기력함에 관절 통증이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고 답한 것.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은 "관절 통증은 보행 장애나 수면 장애 등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관절 통증과 더불어 우울한 감정을 함께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평소 관절 상태가 좋지 않거나 관절염이 있는 경우라면 명절의 과도한 가사 노동이 관절에 부담을 주며 통증이 더 심해지고, 이는 우울함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명절 후유증에 취약한 갱년기 여성의 경우에는 가사 노동을 적극 분담하는 등 가족들의 배려가 더욱 필요하다. 명절에는 노동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만큼 정신적, 육체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오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족 간에 충분한 대화를 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하면 좋다.

목동힘찬병원 황승현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주부 관절통 환자 대부분은 지속적인 가사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관절을 반복 사용하게 된다"며 "아픈 관절을 쓰다 보면 자연적으로 통증이 완화되기 힘들고, 중년의 경우 치료가 늦어질수록 2차적 질환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초기 통증 시 통증의 원인을 파악해야 하고, 아픈 부위를 가급적 사용하지 말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어깨 통증은 대부분 과도한 노동으로 인한 일시적인 통증으로 찜질이나 진통제를 복용하면 호전될 수 있으나, 중년 이후라면 근육 및 힘줄이 직접 손상된 경우일 수 있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