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영화

'플로리다 프로젝트' 윌렘 대포, 베를린국제영화제 명예황금곰상 수상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3 09:24

수정 2018.02.23 09:24

'플로리다 프로젝트' 윌렘 대포, 베를린국제영화제 명예황금곰상 수상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바비'역을 맡은 윌렘 대포가 제68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평생공로상에 해당하는 명예황금곰상을 수상했다.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플로리다의 디즈니월드 건너편 '매직 캐슬'에 사는 6살 꼬마 '무니'와 친구들의 디즈니월드 보다 신나는 무지개 어드벤처를 그린 작품.

'플로리다 프로젝트' 윌렘 대포, 베를린국제영화제 명예황금곰상 수상

지난 40여년 연기 인생 동안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와 예술영화를 넘나들며, 100여편이 넘는 영화에 출연해 강렬한 캐릭터로 관객들에게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였던 윌렘 대포. 그는 단상에 올라서자 환한 미소와 함께 트로피를 거머쥐며, 아내에게 이 영광을 돌렸다. 이어 윌렘 대포는 "나는 사실 이 상을 타기에 아직 좀 어리지만, 난 거의 40년 간 연기를 해왔고 그래서 공정하다고 생각한다. 40년간 연기를 계속 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의 좋은 점은 더 스스로 명확해진다는 것이다. 나는 나이 드는 것이 좋고, 어떤 대중문화보다 연령 차별이 있는 반면에, 내가 발견한 특이한 점은 그럼에도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기회를 갖고 있다는 것"이라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대포는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다. 이 영화의 대표하는 배우로 아카데미 시상식에 노미네이트되어 정말 자랑스럽다.우리 사회를 그려낸 작은 초상화이며, 사회적인 책임감과 공동체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는 영화다. 나는 이 영화를 통해 내가 몰랐던 세상에 대해 많이 배웠다"라며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플로리다 프로젝트'로 아카데미 시상식에 세 번째로 남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 된 윌렘 대포가 이 뜨거운 분위기를 이어 오스카 트로피까지 거머쥘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이번 제68회 베를린국제영화제 개최 기간 동안에는 윌렘 대포의 회고전도 진행된다.
라스 폰 트리 감독의 '안티 크라이스트'부터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 웨스 앤더슨 감독의 '스티븐 지소와의 해저 생황' 등 그 동안 관객들의 뇌리에 깊이 남겼던 윌렘 대포의 연기를 전세계 관객들이 다시 스크린을 통해 한번 만나볼 예정이다. 국내 개봉은 오는 3월 7일 예정.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