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산업부 "GM 신차배정 5년치 가동물량 돼야"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6 16:12

수정 2018.02.26 16:12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한국GM이 요청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과 대해 모기업인 제너럴모터스(GM)의 신차 배정 등 신규 투자 계획에 달렸다는 입장을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외국인투자촉진법을 보면 지정 요건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며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신차 모델과 성격이다. 생산 물량은 우리나라에서 최소 5년 가량 가동될 수 있어야 한다는 기준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GM에 전기차 신차 배정을 요구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산업부 내에서는 아직 미미한 세계 전기차 수요를 고려할 때 전기차 모델 배정으로는 한국GM 공장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시각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출자전환이나 신규투자계획 등 정치권과 언론에서 거론한 GM과의 협의 내용에 대해서는 "최근 거론된 차등감자 등에 대해 전혀 들은바 없다. 아직 그런 숫자가 나올 단계가 아니다"면서도 "그런 숫자가 사실이 아니라는 게 아니라 공식적으로 제안받은 게 없다"고 했다.
즉 구체적으로 '정부가 무엇을 얼마 해달라' 그런 수준까지 진행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산업부는 베리 엥글 사장이 GM 본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베리 엥글 부사장은 GM 본사가 아닌 글로벌부문인 GMI(General Motors International) 사장"이라며 "글로벌 담당인 엥글 사장 입장에서 자신이 관리하는 해외 지사를 어떻게 관리할지 의견을 제시하는 것일뿐 한국GM을 문닫을지 여부를 결정할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GM에 대한 실사와 재무구조개선 계획이나 신차배정여부 등 윤곽이 드러나야 향후 외국인투자지역 지정도 검토할 수 있는 만큼 좀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외국인투자지역지정과 함께 향후 한국GM군산공장 폐쇄이후의 대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현재 군산공장은 폐쇄발표 이후 희망퇴직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 관계자는 "아직 거기까지 논의되지 않았지만 제3자에게 매각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공장운영 등 향후 군산공장 활용 방안은 논의할 과제"라고 밝혔다.

최근 한국GM사태의 주무부처로 산업부가 지목된뒤 역할론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이 나온 것에 대해 "구조조정은 사실 주무부처가 있을 수 없는 이슈"라며 "여러 부처가 개입하며 여러 부처 입장을 조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굳이 구조조정 컨트롤타워라고 한다면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라며 "앞으로 접촉이나 발표 창구는 산업부가 하기로 했지만 모든 업무를 우리가 맡아서 처리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