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간밤뉴스] 화웨이 실패한 美 스마트폰 시장, 샤오미 재도전 나선다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6 07:45

수정 2018.03.06 07:45

샤오미 레이 준 회장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 미국에서 스마트폰 판매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사진=샤오미 공식 페이스북]
샤오미 레이 준 회장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 미국에서 스마트폰 판매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사진=샤오미 공식 페이스북]

■中 샤오미 올해 미국 스마트폰 시장 도전
중국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가 이르면 올해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레이 쥔 샤오미 회장은 베이징 연례 행사에서 "이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폰 제품을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샤오미는 이미 미국에서 스피커와 카메라, 전자 저울 등 인터넷 연결 기능이 탑재된 제품을 판매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올리고 있지만 애플과 삼성전자가 막강한 지배력을 굳힌 스마트폰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도전이다. 게다가 이미 중국 화웨이가 미국 스마트폰 시장 진출을 시도하다 미국 정부에 막혀 좌초된 경험도 있다.
그러나 샤오미는 지난해 급성장하는 인도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를 석권, 경쟁사들을 긴장시킬 정도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어 샤오미의 도전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주목된다. 한편 샤오미는 올해 하반기 홍콩 증시 상장을 통해 최소 100억달러의 자금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 경우 샤오미는 올해 최대 IPO 기록을 세우게 될 전망이다.


■아마존, 예금 계좌 서비스 도입 논의 중
아마존(NASDAQ: AMZN)이 JP모건페이스 등 은행권과 예금 계좌 서비스 도입을 논의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은 지난해 가을 몇몇 은행들에 하이브리드 타입의 당좌예금 계좌(checking account)를 제안해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미국 가정의 1/4 이상은 당좌계좌 및 저축계좌를 이용할 수 없거나 제한적이다. 이런 가구들은 온라인으로 쇼핑이 어려워 현금이나 수표를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이들 역시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아마존은 이들의 쇼핑 장벽을 없애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아마존 주가는 1.5% 상승했다.

'단종설'을 깨고 맥북에어가 3년 만에 새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맥북에어 공식 홈페이지]
'단종설'을 깨고 맥북에어가 3년 만에 새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맥북에어 공식 홈페이지]

■'단종설' 맥북에어, 3년만에 저가형 새 제품 나올듯
애플(NASDAQ: AAPL)이 올해 저가형 33.02㎝(13인치) 맥북에어를 내놓는다. 3년만에 새 제품이 나오는 셈이다. 지난 1월에는 '단종설'에 휩싸이기도 했다. 애플 전문가 KGI 증권 애널리스트 궈밍치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애플이 2·4분기에 13인치 신형 맥북에어를 더 저렴한 가격에 출시 할 예정"이라며 "신형 맥북에어 출시로 올해 맥북 출하량이 10~15%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맥북에어 출시가는 현재 999달러부터 시작한다. 궈밍치는 신형 맥북에어가 얼마나 저렴한 가격에 출시 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맥북에어가 800달러 수준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보고있다. 맥북에어는 현재 애플의 노트북PC 중에선 가장 보급형 모델에 속한다. 그 동안 11인치와 13인치 모델 두 종류가 나왔지만 애플은 지난 2016년 11인치 모델을 단종시켰다.

■14세 소녀에 '성적 사진' 요청?.. 페이스북 설문조사 비난 폭주
페이스북(NASDAQ: FB)이 불법인 아동 성학대관련 사항에 대해 이용자들에게 허용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에 나섰다가 비난을 받자 서둘러 중단하는 해프닝을 벌였다. 페이스북은 4일 오전(현지시간) 14세 소녀에게 성적인 사진을 보내달라는 성인 남성의 '사적인 메시지'를 허용할지, 또 허용한다면 이를 누가 결정해야 할지를 묻는 설문조사 문항을 수천명의 이용자에게 발송했다. 이는 즉각적으로 거센 비난을 받았다. 자칫 '차일드 그루밍'을 용납하는 것과 같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차일드 그루밍은 정신적으로 미약한 미성년자들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해 친밀감을 쌓은 뒤 범죄 대상자로 삼는 것을 말한다. 논란이 일자 페이스북 대변인은 설문조사를 중단했다며 "우리는 아주 초기부터 차일드 그루밍을 금지해오고 있으며 이것을 바꿀 의사도 없다"고 해명했다.

■뉴욕증시, 5일만에 반등.. 다우 1.37% 상승 마감
미국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5일만에 반등했다. 5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336.70포인트(1.37%) 급등한 2만4874.76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29.69포인트(1.10%) 오른 2720.94를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72.84포인트(1.00%) 상승한 7330.70에 거래를 마쳤다.

미국발 무역전쟁 우려 완화가 상승을 이끌었다.
이날 새벽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이 만족스럽게 이뤄질 경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계획을 철회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혀 곳곳에서 세계 무역전쟁 우려가 터져나온 바 있다.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관세 부과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당분간 위험 회피 심리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