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 Money]

새내기 ‘알뜰한 첫 걸음’ 응원합니다

지령 5000호 이벤트

사회초년생 우대금리 혜택
이체 등 수수료도 면제받아 신입생 겨냥한 이벤트 풍성
태블릿PC 등 경품도 다양

봄이 시작되는 3월은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달이다. 이제 막 사회생활 출발선에 선 사회 초년생들은 결혼준비부터 주택마련, 노후준비까지 장래에 필요한 자금계획을 세운다. 또 학자금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 등 각종 금융거래를 시작하는 새내기 대학생들도 대학교 입학 전부터 등록금과 배낭여행 비용 마련 등 꿈을 위해 금융 플랜을 짜기도 한다. 금융권에서 '금융 새내기'를 위해 내놓은 상품을 소개한다.

■수수료 면제에 우대이율 혜택받으려면?

KB국민은행의 'KB국민첫재테크적금'은 월복리 적금으로 KB국민은행 첫 거래고객 및 KB 스타뱅킹 이체 이용고객 등에게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자유적립식 상품이다. 저축금액은 회차별 1만원 이상, 월 30만원 이내고 계약기간은 3년이다. 기본이율 연 2.2%이고 KB 첫거래 우대이율 및 스타뱅킹 우대이율, 목돈마련 우대이율 등 최대 0.5% 우대이율이 적용된다.

'KB국민첫재테크예금'은 급여이체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는 정기예금이다. 가입금액은 1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이고, 기본이율은 연 1.35%(6개월)~연 1.45%(1년)이다. 이 예금은 첫예금 우대이율.패키지 우대이율.급여이체 우대이율.재예치우대이율 등 항목 당 0.1%씩이 적용된다. '직장인우대종합통장'은 급여이체 고객을 대상으로 전자금융 수수료 면제, 금리 우대, 대출지원 등의 부대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출금식 예금이다. 이 통장은 급여이체 및 카드 결제 실적에 따라 수수료 면제되고 창구 외화 환전시 환전수수료가 30%가 면제된다.

'KB Star*t 통장'의 경우 금융거래를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전자금융수수료, 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Youth 고객 전용 입출금 통장이다. 만18세 이상 만35세 이하만 가입이 가능하고, 만38세가 되면 '직장인우대종합통장'으로 자동전환된다. 기본이율은 연 0.1%이고 우대이율 1.0%이다. 이 상품은 자동납부 실적 및 카드 결제실적에 따른 전자금융.자동화기기 수수료가 면제되고 외국통화매매시 매매자민율 30%를 우대해 준다. 또한 e-파워통장 가입할 경우 예금 이율 연 0.3%포인트 우대해준다.

우리은행의 '위비꿀청춘통장'은 만18세 이상 만30세 이하 대학생 특화 전용 입출식 상품으로, 자동화기기 수수료.전자금융 타행 이체 수수료 등 월 10회 수수료 우대 혜택이 있다.

KEB하나은행은 2016년 만 35세 이하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및 사회초년 직장인을 위한 금융브랜드 'YOUNG HANA'를 도입했다. 'YOUNG 하나 통장'은 월 건당 10만원 이상 입금.하나카드 결제.핸드폰요금 자동이체.하나멤버스 앱 로그인(월 3회 이상)등 요건 충족 시 전자금융수수료와 타행ATM기 현금인출 수수료를 면제 해 준다. 특히 우대서비스 특별 요건에는 봉사활동 6개월간 10시간 이상 또는 학기 평균학점 B학점 이상 등이 있어 눈길을 끈다.

신한은행의 '쏠편한 선물하는 적금'은 취직, 입학 등을 축하하는 마음을 담은 선물하는 적금이다. 저축금액은 월 30만원에서 1000만원인 6개월 만기 상품이다. 선물할 사람이 받을 사람의 이름, 연락처 정보를 이용해 적금의 신규가입 금액을 선물하며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시지로 축하메시지와 함께 전송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석2조 은행상품 가입하고 테블릿 PC 등 마련

3월 금융 새내기를 위한 은행권의 이벤트도 다양하다.

우리은행은 신학기를 맞아 4월30일까지 영업점,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을 통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2가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만6세부터 만25세 신규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최신형 노트북, 테블릿 PC, 도너츠교환권, 모바일 문화상품권 등의 경품을 1312명에게 제공한다. 또 이벤트 기간동안 우리은행과 제휴한 대학생 ID카드를 발급받는 고객들은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커피교환권을 지급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주택.민영주택 분양 우선권이 주어지는 상품으로 매월 2만원 이상 5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NH농협카드는 신학기 개강.입학시즌을 맞아 지난 1일부터 체크카드 이용고객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개인 채움체크카드로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에서 이용 금액을 충족하고 3월 말일까지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응모할 경우 합산 이용금액 7만원 이상 15만원 미만까지는 5000포인트, 15만원 이상은 1만포인트를 지급한다.

신한은행은 20대 고객들을 위한 'SOLSOL(쏠쏠)한 신학기 맞이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새로운 개념의 모바일뱅킹 플랫폼 쏠(SOL) 출시를 기념해 진행하는 것으로, 체크카드(학생증 체크카드 포함)를 신규하거나 적립식 상품(청약, 적금)을 신규한 20대 고객이 쏠(SOL)을 다운받아 로그인 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