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MB 14일 검찰 출석… 검찰청사 '철통 경계'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2 16:58

수정 2018.03.12 16:58

일반인.기자 비표 받아야.. 금속탐지기로 몸수색
MB 혐의 20여개 달해.. 옛 참모로변호인단 구성
검찰 소환을 이틀 앞둔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 논현동 자택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검찰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의혹 등 20여 혐의에 대해 조사한다. 연합뉴스
검찰 소환을 이틀 앞둔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 논현동 자택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검찰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의혹 등 20여 혐의에 대해 조사한다. 연합뉴스

오는 14일 예정된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조사를 앞두고 검찰과 이 전 대통령측이 안전, 경호 관련 실무 협의와 함께 창과 방패 싸움도 본격화되고 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과 이 전 대통령 측은 조사 당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주.부출입구 방호 문제를 비롯해 청사 안팎 통제와 이 전 대통령 동선상 시설물 안전 등 경호 관련 문제 전반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속 탐지기 이용 몸수색, 포토라인 설치

검찰은 1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조사 전례를 이 전 대통령 측에 전하고 협의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소환 당일 중앙지검 청사와 서울고검 청사 전체를 통제, 일반인 출입을 막을 예정이다. 다만 사전에 출입을 신청한 사람만 비표를 발부해주기로 했다. 취재기자들도 사전에 비표를 신청한 뒤 발급받아야 출입이 가능하다.

또 방송중계 차량 외에 모든 차량의 청사 내부 진입이 금지된다. 개인 소지품 검사와 소형 금속 탐지기를 이용한 몸수색도 이뤄지고 중앙지검 현관 앞에는 포토라인이 설치된다. '근접취재' 허가를 받은 취재진만 포토라인 주변에 접근할 수 있다. 근접취재가 허용된 취재진은 100여명이다. 청사 안팎 경계에 나설 경찰은 박 전 대통령 소환 때와 마찬가지로 2000여명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소환 당일 검찰과 변호인단의 치열한 수싸움도 전망된다. 송경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부장검사(사법연수원 29기)와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 부장검사(29기)가 이 전 대통령 조사를 맡을 것으로 관측된다.

그간 송 부장검사는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의 100억원대 뇌물 수수 혐의를, 신 부장검사는 다스 실소유주 규명 및 비자금 조성 의혹과 청와대 문건 무단 반출 의혹 등을 각각 수사해왔다.

검찰은 20명 이상 주요 친.인척, 측근들과 다수의 참고인 조사를 통해 작성된 조서 등을 정리, 이 전 대통령 질문지 초안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신분 등을 감안해 1차례 소환에서 필요한 혐의 내용 전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 vs 변호인단 치열한 법리공방 예고

이 전 대통령이 받는 혐의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의혹, 삼성.현대자동차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 인사 청탁성 금품수수 의혹, 군 댓글수사 축소지시 의혹, 대통령기록물 무단유출 의혹 등 20여개에 달한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과거 청와대 참모로 근무한 최측근 법조인들로 방어진을 구축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낸 판사 출신의 강훈 변호사(14기)와 대검찰청 차장검사.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을 지낸 정동기 변호사(8기)를 주포로 변호인단을 구성했다.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지난 6일 법무법인 '열림'을 설립해 검찰 예상 질문 등을 점검하고 피영현 변호사(33기) 등을 추가하는 등 업무 분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