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교육과정별 맞춤 현장견학 자료집 발간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5 12:00

수정 2018.03.15 12:00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강의실의 교육운영과 현장체험의 일체화를 위해 '전국 공무원 교육기관 현장견학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현장견학 자료집은 현장체험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내용에 부합하며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견학장소 선정에 도움을 주고 각 교육기관의 우수현장 학습사례를 함께 공유할 목적으로 발간하게 된 것이다.

이번 자료집 발간은 17개 시도 교육기관과 자료집 공동개발 협업 및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우수 견학사례를 참고하여 진행, 교육현장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현장체험 장소를 교육과정, 교육효과 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현장체험지 견학을 위한 세부적인 이용정보(주소, 이용시간, 연락처, 담당자 참고 팁)와 함께 인접한 관광지를 연계해 볼 수 있는 추천 관람코스도 제공하고 있다.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이번 자료집 발간을 통해 교육과정과 현장체험 분야 실질적 연계 및 지역 균형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기존에는 현장방문지 결정이 교육기관 실무담당자의 경험과 과거사례를 참고해 이뤄졌지만 이번 견학지 발간으로 교육과정에 적합한 견학지를 강의내용에 맞추어 분야·지역별로 살펴볼 수 있다.


또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각급 교육기관 현장체험시 특정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지역별 분산방문을 유도하여 현장체험 지역의 관광발전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