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박주선 "文대통령 개헌안 발의, 지방선거 승리 위한 계략"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0 10:09

수정 2018.03.20 10:09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오른쪽)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오른쪽)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개헌을 빌미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야당을 옥죄어 지방선거에서 여당 승리를 견인하려는 계략"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합의에 의해 만들어졌던 87년 개헌을 제왕적 대통령이 고치겠다고 제안하는 모습으로 비춰져 대단히 부적절한 제안이라고 평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개헌이 되려면 국회 3분의 2의 찬성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여야 합의가 전제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며 "그럼에도 문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개헌을 추진하려는 것은 사실상 개헌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그러면서 "이런 행위는 국회를 무시한 제왕적 대통령의 오만"이라며 "국민이 만든 국회 협치 구도를 파괴하는 행위로써 대통령의 일방적 개헌 발의를 여기서 중단해줄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런 제안을 하려면 적어도 여야 대표를 만나 개헌 필요성과 배경 설명을 하면서 협조를 요청하는 절차가 있어야 했다"며 "이 마저도 없는 것은 국정농단으로 빚어진 개헌 필요성에 대한 국민 공감대에 오히려 찬물을 끼얹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이 든다"고 꼬집었따.

박 대표는 "국회 역시 지금이라도 개헌특위를 중심으로 개헌 로드맵을 하루 속히 만들고 개헌안 착수를 준비해야 한다"며 "지방선거 이전에 안된다면 선거 이후 가장 빠른시일 안에 언제쯤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이라도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