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하노이 서민식당서 아침식사...공공외교 행보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4 13:14

수정 2018.03.24 13:19

베이징에 이어 두번째 
베트남을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여사가 24일 베트남 3대 쌀국수집 중의 하나인 포10리쿠옥쓰 식당을 찾아 강경화 장관, 베트남 이혁 대사 내외와 함께 아침 식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베트남을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여사가 24일 베트남 3대 쌀국수집 중의 하나인 포10리쿠옥쓰 식당을 찾아 강경화 장관, 베트남 이혁 대사 내외와 함께 아침 식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노이(베트남)=조은효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베트남 국빈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24일(현지시간)오전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베트남 국민들이 애용하는 한 쌀국숫집를 찾아 아침식사를 했다.

문 대통령 부부는 하노이 시내 유명 쌀국수 체인점인 '포 텐 리꾹수(Pho 10 Ly Quoc Su)'를 찾이 소고기 쌀국수를 먹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이혁 주필리핀 대사 부부도 함께 했다. 쌀국수 한그릇의 가격은 7만5000동, 원화로 약 3500원이었다.


문 대통령은 "옛날에는 한국외국어대에 월남어과가 있었는데 월남과의 관계가 75~92년 단절되면서 과가 제대로 유지되지 못한 것 같다. 중국어가 4성인데 베트남어는 6성이라 우리나라 사람들이 배우기 어렵다고 한다"며 베트남어에 대해 관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식당 창문 너머로 문 대통령 부부를 알아본 교민들이 하나둘씩 모여 카메라로 사진을 찍자 식사 도중 식당 밖으로 나가 교민, 하노이 시민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식당 주인이 선물이라며 나무젓가락이 든 나무곽을 전달하자 감사의 뜻을 표하며 "김영란법에 안 걸리는지 모르겠네"라며 농담을 하기도 했다.


이른 아침, 베트남 국민들이 즐겨찾는 식당 방문은 지난해 12월 중국 방문 당시 베이징의 한 작은 식당을 찾았던 모습과 오버랩 된다. 문 대통령은 당시 유탸오(꽈배기빵)와 더우장(중국식 두유)등을 먹으며 중국 시민들과 담소를 나누며 방문국 국민들에게 다가서는 모습을 보였다.
베트남 쌀국수 집 방문 역시 상대국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공공외교의 일환으로 비친다.

2박3일간 베트남 국빈방문을 통해 신(新)남방정책에 대한 지지를 확보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동의 교두보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방문길에 올랐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