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성장펀드 3년간 8兆 조성 혁신기업 지원

금융위, 지원방안 발표.. 올해 우선 2조 규모 조성
민간 투자금이 60% 차지.. 벤처·성장·중견·루키 구분, 산은 등 정책기관이 주도
2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성장지원펀드 출범식'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출자사업 협약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전무, 황록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김도진 기업은행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구동현 산은캐피탈 대표, 이동훈 한국성장금융 대표.
2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성장지원펀드 출범식'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출자사업 협약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전무, 황록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김도진 기업은행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구동현 산은캐피탈 대표, 이동훈 한국성장금융 대표.

정부가 향후 3년간 8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혁신기업 지원에 나선다. 일명 '성장지원펀드'다. 향후 산업은행의 주도로 '성장지원펀드 운영위원회'를 구성, 다각도의 지원을 모색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금융위원회는 2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성장지원펀드 출범식'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혁신기업 성장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의 관점에서 창업은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시급한 과제"라며 "성장.회수 단계의 기업에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고 민간자금 유입을 확대하면서 역량 있는 운용사 중심으로 펀드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창업생태계는 중국이나 미국 등과 비교해봤을 때 열악하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진단이다. 실제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벤처투자금액 비중은 0.13%로 중국(0.28%)와 미국(0.37%)에 크게 못미친다. 투자자금 회수도 마찬가지다. 국내 회수시장 내 인수합병(M&A) 비중은 10.5%로 미국(93.7%)은 물론, 중국(21.6%)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고, 그마저도 회수.재투자 되는 선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당국은 3년간 8조원 규모로 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정책자금 2조6000억원과 민간자금 5조4000억원을 합친 규모다. 우선 올해는 2조원 규모의 펀드가 조성되며 민간자금이 전체의 60%인 1조2000억원을 담당한다. 출자기관 관계자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성장지원펀드 운영위원회'와 '운용사 선정 심사위원회'도 구성해 펀드 심사 및 관리에 힘쓴다.

성장지원펀드는 기업의 규모와 성장단계에 따라 4개 리그로 구분해 운영된다. 벤처와 성장, 중견 리그가 중심이 되고 신생운용사의 시장 진입 지원을 위한 루키리그도 운영된다. 리그별 구분을 통해 보다 손쉽게 각 기업의 수준에 맞는 지원 규모와 방안이 검토될 수 있을 전망이다.

성장지원펀드 투자기업 중 운용사와 투자기업 거래은행의 추천을 받은 기업에게는 연계 보증부 대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연계대출 프로그램은 올해 3조원을 시작으로 2021년까지 총 20조원 규모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선도적으로 연계대출을 공급하고,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연계보증 제공을 통해 시중은행의 참여도 유도한다.

펀드운영은 민간 투자수요 충족을 위해 자율성을 보장하되, 성과중심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민간출자자를 확보한 운용사를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정책자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인센티브도 확대된다.
민간출자자와 운용사에는 초과수익을 지급하고, 실적 연동 수익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동기부여에 나선다.

금융당국은 이르면 6월부터 펀드 결성 및 투자집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혁신모험펀드 투자 착수시점에 맞춰 보증.대출 프로그램이 시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