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강북권 신규단지 '부적격 당첨' 주의보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6 17:43

수정 2018.04.26 17:43

청약 당첨 부적격자 색출.. 9억 미만 강북권 주 타깃
전문가들 "사후 약방문 격".. 최종 당첨 발표 前 조사 등 사전 관리방안 마련 시급
강북권 신규단지 '부적격 당첨' 주의보

서울 강북권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단지들이 긴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서울 신규분양 단지의 청약 당첨자를 대상으로 강도 높은 '부적격자 색출' 작업에 나서면서 분양 예정 단지도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청약 당첨 부적격자 조사가 강북권 신규분양 단지의 특별공급에 집중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아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토부가 9억원을 초과하는 분양 단지를 특별공급대상에서 제외한 만큼 분양가 9억원 미만인 단지가 대다수인 강북권이 주요 타깃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국토부 조사 타깃될까 '눈치'

26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부터 6월까지 서울에서 신규 단지가 대거 공급된다. 오는 27일 GS건설은 영등포구 신길동에 신길뉴타운8구역을 재개발한 '신길파크자이'를, 삼호는 영등포구 문래동에 'e편한세상문래'를 각각 선보인다.
또 양천구 신정뉴타운 2-1구역 '래미안 목동아델리체', 동대문구 전농동 '청량리 롯데캐슬', 서대문구 북아현동 '힐스테이트 신촌' 등도 5~6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분양업계는 이미 '눈치보기'에 들어갔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분양가를 간접 규제하는 상황에서 주변 시세보다 분양가가 낮게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 당첨만 되면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로또 아파트'가 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특별공급 물량에 대한 경쟁이 한층 치열해져 위장전입 등을 한 부적격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분양 예정 단지 관계자들이 '디에이치자이 개포'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다. '곧 있으면 내일이 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라며 "로또 아파트로 알려진 곳일수록 청약 열기가 뜨겁고, 국토부의 시선이 집중될 것이라는 판단에 모두 '조용히 넘어갔으면' 하는 눈치"라고 전했다.

또다른 분양업계 관계자는 "강남은 3.3㎡당 평균 분양가가 4200만원 안팎이어서 전용면적 59㎡가 9억원을 넘고, 특별공급물량 부적격자 논란에서 자유로워진 것 같다"면서 "엎으로는 강북권 단지에 대한 규제가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시공사들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견본주택에 특별공급물량 지원 가능 조건 등에 대한 알림판을 설치하는 것 이외에는 국토부의 조사를 피할 마땅한 방법이 없어서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부적격자가 많이 나온다고 해서 건설사에 피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신경이 쓰이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강남.북 가릴 것 없이 신규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보니 다들 예민하다. 부적격 당첨자에 대한 당첨 취소 과정이나 이로 인한 잔여물량을 재추첨할 때도 관심이 많아 부담스럽다"고 토로했다.


■사후약방문식 조사 방식 바꿔야

업계 전문가들은 '사후약방문식' '일회성' 성격이 강한 조사방법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한다.

양지영 R&C연구소장은 "청약제도가 자주 바뀌고, 인위적인 분양가 제한으로 로또 아파트가 생겨나는 것도 부적격 당첨자가 많아진 이유"라면서 "이 같은 문제점을 사전에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규정 NH투자증권 WM리서치부 부동산연구위원은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지만 위장전입 등으로 생긴 부적격 당첨자를 사전에 걸러낼 수 있는 시스템 템은 필요하다"면서 "가령 당첨자를 발표한 뒤 부적격 당첨자 조사 방법보다는, 순서를 바꿔서 청약접수를 받은 이후 의심사례를 조사한 뒤 최종 당첨자를 발표하면 지금보다 혼란이 줄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