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삼성·LG ‘M&A 가속페달’ 밟는다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9 17:34

수정 2018.04.29 17:34

미래 먹거리로 ‘차량용 전자장치 사업’ 낙점
車시장 ‘스마트카’ 재편에 시장 선점 중요성 높아져
삼성, 伊 전장업체에 ‘눈독’.. LG, 최근 ZKW 인수 확정
사업 포트폴리오가 닮은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래 먹거리 역시 차량용 전장(전자장치) 사업으로 낙점했다.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와 스마트카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전장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서다. "앞으로 나올 스마트카는 큰 개념에서 '탈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보면 이해가 쉽다"는 한 임원의 말이 양사가 전장 사업을 시작한 배경을 잘 설명한다. 양사는 "시장 선점을 위해 꼭 필요한 인수합병(M&A)이라면 돈은 문제가 안 된다"는 공격적인 방침을 세웠다.

29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과 LG는 전장 관련 글로벌 부품회사를 인수하기 위해 전세계 M&A 시장을 훑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이재용 부회장의 복귀로 M&A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 부회장이 경영 일선에 있던 2014~2016년은 거의 매달 M&A 소식이 잇따르며 삼성이 투자은행(IB) 업계의 큰 손으로 떠오른 시기다.

이 중에서도 2016년 11월 국내 M&A 역사상 최대 금액인 9조4000억원을 들여 미국의 전장업체 하만을 인수한 것은 이 부회장의 가장 큰 성과로 평가된다. 당시 전장사업과 관련해 막 첫걸음을 뗀 삼성이 하만을 등에 업고 단숨에 '공룡'으로 도약한 것은 그야말로 '사건'이었다.

하만이 끝이 아니었다. 삼성은 계속해서 M&A를 타진했다. '가능한 시장점유율을 최대로 장악한다'는 게 삼성의 전장사업 전략이었다. 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삼성이 연루되며 이 부회장은 구속됐다. 결정권자의 부재 속에 삼성의 M&A도 뚝 끊겼다.

현재 가장 유력하게 인수설이 나오는 곳은 이탈리아 피아트크라이슬러(FCA) 계열사인 전자업체 '마그네티 마렐리'다. 이 회사도 이 부회장 구속 전 삼성의 쇼핑리스트에 오른 업체였다.

삼성에 정통한 업계 관계자는 "삼성에서 마그네티 마렐리는 인수 방침을 세우고 금액을 협상 중인 상황이었다"며 "최순실 게이트로 M&A가 중단됐지만 이 부회장의 복귀를 기다리면서 여전히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라고 말했다.

LG전자도 과감한 M&A로 방향을 틀었다. 사실 LG는 삼성보다 10년이나 일찍 전장 연구개발(R&D)을 통해 자체 역량을 키워왔다. 그러나 삼성이 하만을 인수하며 시장을 흔들자 보수적이던 M&A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내부에서 터져나왔다.


LG전자는 지난 26일 이사회를 열고 오스트리아의 자동차 조명 업체인 ZKW 인수를 확정했다. 이 계약은 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인 1조4440억원이 투자된다.
ZKW는 헤드램프 등 차량용 조명 생산업체로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