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신규펀딩도 부진한 P2P 연쇄파산 이어지나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0 15:45

수정 2018.06.10 15:45


표: P2P금융 대출현황
대출규모
2015년 373억(17개사)
2016년 6289억(125개사)
2017년 2조3000억(183개사)
(금융감독원)

잇따른 부도와 사기행각으로 신규펀딩도 부진해지면서 P2P(개인간) 금융업계가 꽁꽁 얼어붙고있다.

특히 일부업체의 경우 새로운 펀딩에 차질을 빚자 이자지급에 문제가 생겨 연체가 발생하면서 향후 유사사례가 확대될 지 업계가 긴장하고있다. 이에 따라 일부 업체들은 투자자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 간담회를 열거나 운영방안을 개선하는 등 투자자 모으기에 안간힘을 쓰고있다.

■신규펀딩 차질 연체사태 발생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P2P업계의 투자심리가 얼어붙어 신규펀딩에 차질을 빚으면서 연체사태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일부 상품의 연체를 빚고 있는 H업체는 공지문을 통해 "해당 펀딩은 차주와의 대출계약은 1년이지만 업계의 출혈경쟁에 대응하기위해 기간을 2~3개월로 분할해 플랫폼에서 선펀딩의 만기가 되면 대환펀딩을 모집하며 차주가 상환할때까지 대환을 하는 구조였다"면서 "그러던 중 몇몇 타펀딩의 불미스런 사태가 벌어졌고 신규펀딩투자는 정체가 됐으며, 신규대환펀딩은 모집이 안되는 상황으로 연체등록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결국 대출자에겐 12개월 이상 장기대출을 내보내지만, 투자자에겐 2~3개월 단위로 단기투자를 받아 직전 투자자에게 원금하는 방식이라는 것. 신규펀딩이 안되면 연체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P2P업계 관계자는 "업계에서 출혈경쟁으로 이같은 돌려막기가 성행하는데 투자자들에게 이 사실을 미리 고지하지 않았다면 불완전판매인 셈"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최근 투자심리가 얼어붙어 신규펀딩이 부진할 수밖에 없어 이같은 사태가 업계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한 투자자는 "예전에는 신규펀딩이 시작되면 2~3분만에 마감됐는데, 최근에 나오는 상품들은 판매완료까지 24시간 정도가 걸렸다"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 생태계가 고사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K펀딩은 최근 "P2P업계 내 이슈 등으로 펀딩일정에 변경이 생겨 대출금액이 10억원에서 5억 2900만원으로 변경됐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투자자 신뢰얻기 위해 안간힘
이에 따라 P2P업체들은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내놓고 있다.

B펀드의 경우 공지문을 통해 "공정관리 및 채권관리 진행상황을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공정관리현황' 페이지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있다"면서 "6월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 투자상품의 공정과 채권 관리 내역을 보다 투명하게 공시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또 다른 업체도 "투자자로서 알아야할 권리를 위해 △모든 투자상품의 대출실행 전후 증빙자료 등록 △투자자초청회 상시운영 △라이브tv운영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미등록업체에 대한 감독 규제가 없어 위법 사실을 확인해 검찰, 경찰 등에 관련 내용을 전달하는 수준의 조치밖에 할 수 없다"면서 "이들을 관리·감독하기 위해선 P2P 업체 규제에 대한 법제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P2P업계도 관리 규제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P2P업체 관계자는 "현재 가이드라인이 설정돼 있지만 준수하지 없는 업체들이 많다"면서 "가이드라인 자체가 투자자 보호도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P2P 금융이 더 성장하기 위해선 법 규제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aber@fnnews.com 박지영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