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선택 6.13] 블록체인으로 전자투표 신뢰도 높인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2 14:11

수정 2018.06.12 14:11

선관위,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 시스템 개발 착수
민주주의 실현의 핵심인 투표 시스템에도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불법 복제 및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특성을 살려, 전자 투표 시스템에 대한 신뢰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다. 향후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는 투표율 제고는 물론 시민들이 개헌과 같은 주요 정책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21세기 민주주의를 위한 기술’을 비전으로 제시한 ‘분산형 시민참여 기술(D-CENT)’
‘21세기 민주주의를 위한 기술’을 비전으로 제시한 ‘분산형 시민참여 기술(D-CENT)’

12일 주요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뉴욕시는 전 세계 금융업을 넘어 블록체인 산업에서도 허브 역할을 하겠다는 정책 비전에 따라 공공분야 혁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투표 시스템인 ‘블록체인 테크놀로지 코퍼레이션(BTC)’의 ‘투표 참관자 서비스’를 꼽을 수 있다. 실제 투표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지만 전체 진행과정이 블록체인으로 관리된다는 점에서 재검표 확인 등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내에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직접 나섰다. 선관위 역시 투표과정 및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을 둔 온라인투표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것. 특히 선관위는 온라인투표가 정당의 경선과 대학교 총장 선거 등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는 입장이다.

선관위 측은 “본인인증과 투표내용 등 각종 정보가 중앙서버뿐 아니라 다수의 노드(정보저장·전송 역할)에 저장되기 때문에 후보자와 참관인 등 여러 이해관계자가 해당 정보를 검증할 수 있는 권한을 받을 수 있다”며 “하나의 정보를 수정 또는 삭제하려면 다른 사용자들의 승인을 두루 얻어야 하므로 투표 결과 조작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 각국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투표를 시행하거나 도입을 준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스페인의 한 정당은 당내 의사결정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투표를 도입했으며, 미국은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유타주 공화당의 대선 후보 선정에 블록체인 기술 기반 전자투표가 활용됐다.

이밖에 오픈소스 생태계에서도 블록체인 기반 의사결정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21세기 민주주의를 위한 기술’을 비전으로 제시한 ‘분산형 시민참여 기술(D-CENT)’가 대표적이다. 유럽 전역에서 디지털 민주주의를 내세우고 있는 D-CENT는 특정 이슈나 정책에 대한 공동의견을 수렴해 제시하는 전체 과정에 블록체인을 접목해 보상체계까지 갖추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시스템을 상용화한 블로코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투표 내역이 실시간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투표결과와 내용 등이 위·변조 될 수 없다”며 “블록체인에 한번 기록된 내용을 위·변조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에 퍼진 컴퓨터를 한꺼번에 해킹해야 하므로 블록체인 전자투표시스템 보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