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미 트럼프 행정부, 중국산 수입제품 500억달러 관세 발표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6 00:33

수정 2018.06.16 00:33

President Donald Trump speaks to reporters at the White House, Friday, June 15, 2018, in Washington. (AP Photo/Evan Vucci) <All rights reserved by Yonhap News Agency>
President Donald Trump speaks to reporters at the White House, Friday, June 15, 2018, in Washington. (AP Photo/Evan Vucci)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15일(이하 현지시간) 중국 수입제품에 500억달러 규모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면서 앞으로 세계 최대 경제 국가들간 무역 분쟁이 곧바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북쪽 정원에서 중국에 “매우 큰 관세” 부과를 하기로 했다며 “우리는 실리콘밸리에 우수한 두뇌집단이 있지만 중국과 다른 나라들은 거기서 비밀을 훔쳐가고 있다. 우리는 비밀을 지킬 것이다. 이것은 이 나라의 보물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폭스뉴스채널과 가진 인터뷰에서는 중국이 너무나 많은 것을 가져갔다며 두나라간 무역을 둘러싼 분쟁을 무역전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견해를 밝혔다.

오는 7월6일부터 부과될 미국의 대중국 보복 관세 규모는 연간 500억달러로 추정되며 1102개 품목에 적용된다.
이중에는 지난 4월에 트럼프 행정부가 발표했던 1333개 품목에 포함됐던 818개도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또 추가로 284개 품목을 지정했으나 관세 부과는 심사를 거칠때까지 유보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는 폭스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이번 대중국 관세는 적절하고 완전하다며 “우리는 중국의 반발이 없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도 곧바로 미국산 제품에 500억달러 규모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외교부는 구체적인 것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중국도 즉각 대응할 것이라며 자국의 권리와 이익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대중국 보복 관세 결정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협조에도 불구하고 나온 것으로 그는 무역 불균형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해야할 일은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는 또 오는 30일까지 중국의 대미국 투자를 제한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으로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이번 대중국 관세에 대해 미국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토머스 도너휴 미국 상공회의소 소장은 부과된 관세는 고스란히 미국의 소비자와 제조업체, 농민과 농장주들의 부담을 커지게 할 것이라며 ”이것은 바람직한 접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뉴욕 월가에서는 대중국 관세 부과로 무역 분쟁이 확대 되면 트럼프 대통령 취임후 세금 감면 등을 통해 성장한 미국 경제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