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지방선거후 부동산시장] GTX 경기·KTX 세종 등 수혜지역 주목… 경협지역 투자 신중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8 17:18

수정 2018.06.18 21:02

17곳 시·도지사 공약으로 보는 부동산 시장
서울 스마트시티 등 호재.. 지하철 연장도 공약 쏟아져
통일특구·경의선 등 청사진.. 남북상황 지켜보며 접근을
[지방선거후 부동산시장] GTX 경기·KTX 세종 등 수혜지역 주목… 경협지역 투자 신중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이 결정됨에 따라 이들의 공약에 따른 부동산 투자 지형도 급변할 전망이다.

일단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 지하철 연장공사 등 개발 호재를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정부가 '부동산투기 근절'과 '주거안정' 정책을 펴는 가운데 17개 시도지사 선거 중 14곳이 여당의 승리로 끝난 만큼 부동산시장 조정을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공약→현실화' 경기도 등 주목

18일 학계와 부동산 업계 전문가들은 각 지역 후보들이 내세운 공약에 막연한 기대감을 갖기보다 공약의 이행 가능성과 사업 진행 상황에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 경기 안산(한양대역)에서 시작해 시흥, 광명을 거쳐 여의도를 지나는 '신안산선' 사업은 해당 지자체의 단골 공약으로 등장했으나 우여곡절을 거치며 2023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조은상 리얼투데이 실장은 "신안산선 사업은 기본계획, 우선사업자 선정까지 마친 상황에서 지자체의 요청, 정치적 이유로 사업이 늦춰지기도 했다"며 "원래대로라면 이미 개통됐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사실상 첫삽을 뜬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남북경협과 함께 지하철 GTX노선 공사로 인해 호재가 예상된다. GTX A노선은 파주(운정신도시)를 출발해 일산(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를 거쳐 동탄을 지날 계획이다. 2021년 동탄에서 삼성을 연결하고 2023년 일산이 개통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남북경협이 무르익으면 개성공단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도 누리게 된다. 세종시도 KTX세종역 신설, 여성가족부 등 중앙행정기관 이전 공약이 실현되면 주택은 물론 인프라 시설 개발여건이 조성될 예정이다.

대전의 경우 스타트업 타운 조성, 둔산 센트럴파크 조성 등 인근 지역의 수혜가 예상된다. 부산도 동북아 물류허브를 모토로 스마트 마린시티 개발사업 및 부산형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계획을 밝혔다. 전남은 관광공사 설립 및 서남해안 해양관광벨트, 고찰관광벨트 사업과 함께 나주에 전남테크노파크 2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개발이 예정됐거나 정부 예산이 필요한 지역개발 숙원사업은 더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의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인천의 서울지하철2호선 청라연결사업, 전북도의 국가식품클러스터 물류센터 구축 등이 대표적인 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교통망, 일자리 창출 등 지역 성장동력 사업은 당·정·청의 업무공조를 통해 국비 지원과 민자 유치에서 힘을 받을 수 있다"며 "다만 일부 지자체의 경우 과거 공약 재탕, 현실화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향후 예산 배정, 정책 추진 등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남북경협 등은 기대감 낮춰야

경기, 인천, 강원 등 북한과 인접한 지역의 남북경협 관련 개발계획은 신중히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당선인)는 경의,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통일경제특구 추진과 비무장지대(DMZ) 생태, 평화관광벨트 조성을 약속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해주·개성을 연계한 '남북공동경제자유구역' 추진을,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릉과 제진을 잇는 '동해북부선' 착공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내걸었다.


조은상 실장은 "남북경협 사업의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 예산 확보 등 현실화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며 "지자체, 정부, 민간 등 사업 주체의 사업진행 상황과 실행률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올 하반기 부동산 시장은 조정과 하락세를 피하기는 어렵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재건축을 중심으로 서울은 매매, 분양 등 주택시장이 조정을 받고 지방도 전체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며 "정부 정책과 함께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라 한국도 올해 1~2차례 금리를 올리면 주택시장에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