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내우외환' 獨 자동차업계, 美에 '자동차 완전 무관세' 제안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1 16:51

수정 2018.06.21 16:51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AP연합뉴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AP연합뉴스


세계 최대 자동차 강국인 독일의 자동차 산업이 '내우외환'으로 휘청이는 가운데 독일 자동차 업계가 유럽연합(EU)과 미국간 자동차 '완전 무관세'를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에 제안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리처드 그레넬 주독일 미국대사는 이날 트럼프 행정부에 광범위한 산업 무역 합의을 위한 제안서를 전달했다. 여기에는 EU가 미국산 등 수입 자동차에 대해 기존에 부과해오던 10%의 관세를 없애고, 미국 역시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기존 2.5%의 관세를 철폐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그레넬 대사는 최근 몇주간 다임러, BMW, 폭스바겐 등 주요 독일 자동차 생산업체 경영진들과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경영진들은 미국과 EU간 무역 합의의 핵심 사항으로 자동차 상품에 대한 양측의 관세 철폐를 지지했으며 그레넬 대사 역시 뜻을 같이 했다고 미국과 독일 관료들이 전했다.

독일 자동차 업계가 이처럼 국가간 무역분쟁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라고 WSJ는 지적했다.


최근 미국과 EU, 미국과 중국간 무역갈등이 심화되면서 독일 자동차 업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미국이 유럽산 철강·알루미늄에 각각 25%, 1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뒤 EU는 보복관세로 맞대응하자 미국측은 추가로 유럽산 자동차에 25%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며 경고했다.

폴크스크바겐이 배기가스 소프트웨어를 조작한 '디젤 스캔들'의 여진도 계속되고 있다.

독일 정부는 이달 초 폴크스바겐 자회사인 아우디에 불법 배기가스 소프트웨어 문제로 차량 6만대 리콜 명령을 내렸다. 루퍼트 슈타들러 아우디 최고경영자( CEO)는 지난 18일 배기가스 조작사건 관련 증거은닉 협의로 검찰에 체포됐다.

다임러도 최근 배기가스 조작 문제로 23만8000대의 리콜 명령을 받았다.
다임러는 20일 올해 이자 및 세금 전 이익(EBIT)이 지난해보다 약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문제는 '완전 무관세'와 같은 무역합의를 타결할 권한이 독일이 아닌 EU집행위원회(EC)에 있고 다른 EU 회원국들이 이에 동의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WSJ는 지적했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독일은 이 무역분쟁을 해결하는데 올바른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며 "만일 EU가 미국 자동차와 트럭에 10% 관세를 줄인다면 보다 공정하고 상호호혜적인 무역으로 가는 긍정적인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