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이슈&사람] "역사 보존 기관으로 자리매김 최선"

오성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4 17:40

수정 2018.06.25 10:26

개원 한달 맞은 경남도기록원 … 오시환 초대원
기록물 창고 역할 벗어나 기획·전시 콘텐츠 개발.. 지역 문화공간으로 거듭
영구관리시스템 도입 등 효과적 관리위한 지원 시급
【 창원=오성택 기자】 "단순히 오래된 문서를 보관하는 창고 역할에서 벗어나 역사를 남기고 보존하는 곳으로 도민들이 인식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지난달 21일 전국 최초의 지방기록물 관리기관인 경남도기록원이 문을 열었다. 개원 한 달을 맞은 경남도기록원의 오시환(사진) 초대 원장의 일성이다.

경남도기록원은 경남도와 18개 시·군에서 생산된 기록물 중 보존기간이 30년 이상인 기록물을 이관해 보존·관리하며, 중요 민간기록물의 수집·보존 및 비전자기록물 전자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오 원장은 "경남도기록원은 기록물의 보존과 도민을 위한 열람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기획전시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해 도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는 지역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7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광역자치단체는 의무적으로 지방기록물 관리기관을 설치·운영해야 한다.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경남도기록원이 가장 먼저 문을 연 지방기록물 관리기관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오 원장은 "기록원에 마련된 전시실과 체험장을 통해 도민들에게 경남인의 삶과 생활모습 등을 보여주고 역사체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기록 자체가 민족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에 기록원 본래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다짐했다.

개원 한 달을 맞은 경남기록원에 온통 장밋빛 미래만 있는 것은 아니다.

경남도기록원이 수용할 수 있는 기록물은 일반문서 및 도면, 시청각 자료 등을 합쳐 대략 56만여 권이다. 경남도기록원이 옛 보건환경연구원 건물을 리모델링해 사용하다보니 오는 2033년이면 현 시설이 포화상태에 이른다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벌써부터 현 기록원건물에 대한 증축이나 제2의 기록원 신축에 대한 얘기가 제기되고 있다. 또 기록물 보관을 위해 탈산과 소독 등의 업무가 필수적이지만 이를 맡을 전문 인력이 충원되지 못해 기록연구사가 해당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록물의 무단 반출 우려 등 관리상 문제점도 제기된다. 기록물에 대한 열람 수요가 한꺼번에 몰릴 경우 기록물의 훼손 및 외부 무단 반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효과적인 기록물 관리를 위해 '영구기록물 관리시스템'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오 원장은 "기록원이 이제 막 개원한데다 해당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없다보니 조직이나 예산, 인력 등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장기적인 차원에서 기록물을 보존·관리하기 위해선 예산확충과 전문 인력 보강 등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 산하 사업소 개념으로 개원한 경남도기록원은 장기적인 차원에서 전문 인력 충원과 직제개편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경남도기록원은 공공기록물의 보존뿐만 아니라 민간기록물의 발굴 및 수집에도 역량을 쏟을 계획이다.


오 원장은 "경남도기록원 초대 원장이라는 직책은 영광스런 자리지만 한편으로 기록관리 업무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기록원이 제대로 정착해 기록물 보존·관리라는 고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터전을 마련하겠다"라고 각오를 내비쳤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