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블록체인 전문가 '귀하신 몸' 협회, 인력양성 팔걷고 나서

한국블록체인협회가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블록체인 캠퍼스' 제1기 교육을 시작했다. 첫 강의 강사인 블록체인OS 전명산 이사의 강의를 수강생들이 경청하고 있다.
한국블록체인협회가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블록체인 캠퍼스' 제1기 교육을 시작했다. 첫 강의 강사인 블록체인OS 전명산 이사의 강의를 수강생들이 경청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블록체인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기업들이 블록체인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 블록체인 분야 업무 경험이 있는 전문인력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민간을 중심으로 다양한 블록체인 교육과정이 잇따라 개설되면서 인기가 급등하고 있다. 정부도 블록체인 인력 양성을 위해 별도의 교육과정을 마련하겠다고 소매를 걷어 부쳤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관련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본 개발자를 찾지 못해 발을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다. 내부에 사업경험 있는 인력이 부족한데다 외부 전문 인력 찾기도 쉽지 않다는게 기업들의 한결같은 하소연이다.

■"블록체인, 관심 많지만 경험은 없어"

최근 블록체인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한 기업 최고경영자(CEO)는 "처음 블록체인 분야를 회사의 비전으로 제시하고 관련 개발자들을 확보하려고 했을때, 관련 경험이 있는 개발자 찾기가 너무 어려웠다"며 "외부에서 채용하려고 해도 지원자들이 블록체인에 관심은 많지만, 실제 경험은 전무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인력난을 설명했다.

이처럼 블록체인 관련 인력을 원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민간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교육과정도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교육과정은 한국블록체인협회가 진행하고 있는 '블록체인 캠퍼스'다. 블록체인 캠퍼스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각 분야의 기술적 이해와 관련 산업 동향 및 법률적 규제 등을 심도 있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과정이다.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장은 "블록체인 캠퍼스를 통해 시장이 필요로 하는 블록체인 전문가와 비즈니스 모델 기획자, 관련 기술자들을 함께 양성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민간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정부도 인력 양성 '청사진' 제시

표철민 대표가 이끄는 체인파트너스 역시 블록체인 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에는 표철민 대표는 물론, 라인의 블록체인 자회사인 언블락의 이희우 대표, 두나의 블록체인연구소 람다256의 박재현 연구소장 등 업계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하고 있다.

정부도 블록체인 인력 양성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2년까지 블록체인 전문가 1만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내년 서울 마포혁신타운에 '블록체인 놀이터(가칭)'가 문을 연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업들을 한 목소리로 관련 인력이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를 한다"며 "블록체인 놀이터에서는 블록체인 커리큠럼을 구성해, 수강 목적 및 난이도에 따라 입문, 개발, 전문과정의 단계적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