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전과자도 오케이"...일손 부족한 美 인력확보 총력전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9 15:36

수정 2018.07.09 15:36

미국 실업률 추이. 자료출처=파이낸셜타임즈
미국 실업률 추이. 자료출처=파이낸셜타임즈
【워싱턴=장도선 특파원】 미국 기업들의 고용전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전과자와 장애인 채용 확대 등 과거 고용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현상들이 속속 연출되고 있다.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6월 신규 고용은 21만3000개로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실업률은 5월 3.8%에서 6월 4.0%로 상승했지만 역사적 기준으로는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며 구직을 포기했던 사람들이 다시 노동시장에 진입하면서 나타난 긍정적 현상으로 풀이된다. ADP가 집계하는 6월 민간부문 고용은 예상을 밑도는 17만7000개 증가에 그쳤다. 그러나 CNBC방송은 그 원인을 일자리 부족이 아닌 일손 부족으로 분석하며 노동력 부족이 심각한 수준에 접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종업원 확보가 업계의 큰 애로사항으로 등장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지금까지 노동시장에서 소외됐던 사람들에 본격적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의하면 구인난 타개를 위해 재소자, 전과자, 과거 마약 중독자 등을 종업원으로 채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났다. 특히 중서부지역의 제조업과 건설업 분야에서 이 같은 현상이 많이 목격된다. 중서부지역의 인력 충원 전문가들은 일부 기업들이 직원 채용시 약물 복용 여부 검사를 면제하기 시작했으며 일부 다른 기업들은 점차 전과 조회를 생략하거나 연기하는 추세로 전해졌다.

리쿠르트업체 맨파워그룹의 북미 담당 사장 베키 프랑키위츠는 FT에 “경제의 역동성은 새로운 접근을 요구하고 있으며 고용주들은 전과자건 은퇴자들이건 가릴 것 없이 방관적 입장에 있던 사람들을 확보하기 위해 문을 열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실업률은 9.5%에서 7%로 하락, 전체 노동시장에 비해 빠른 속도로 떨어졌다. 뉴햄프셔대학 장애연구소의 리서치 디렉터 앤드류 휴텐빌은 "기업들이 전에는 손을 뻗치지 않았던 대상들에 이제 더 많은 관심을 둘 것"이라면서 "기업들은 또 노동시장에서 소외됐던 사람들을 위한 특화된 일자리들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전미장애인협회(NOD)는 올해 20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서베이에서 고용주의 62%가 장애인 직원들의 훈련과 기술 교육을 위한 규정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6년의 57% 보다 높은 수치다. 기업들은 이와 함께 장애인 지원 단체들과 협력해 장애인 채용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반 직원들과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장애인 종업원들에게 연방 최저 임금보다 낮은 급여를 지급해온 규정을 불법화하는 주들도 늘었다. 지난 4년간 알래스카, 메릴랜드, 버몬트, 뉴햄프셔주가 장애인들에 연방 최저 임금 이하의 임금 지급을 금지했으며 뉴욕주에서도 유사한 법안이 상정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 노동시장이 갈수록 타이트해지면서 무급 인턴도 최근 크게 줄었다고 보도했다. 전미 대학 및 고용주협회(NACE)에 의하면 전체 인턴 중 무급 비율은 2012년 약 50%였으나 2017년에는 43%로 낮아졌다.
인턴들의 시간당 평균 임금도 2014년 약 16달러에서 2018년에는 18.73달러로 올랐다. 지난달부터 워너 브라더스에서 인턴 생활을 시작한 미네소타 대학생 그레이스 오닐은 WSJ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들의 시간은 소중하다.
학생들은 더 이상 무급 인턴직을 기꺼이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jdsmh@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