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도 공무원 명찰 패용 논란, 이재명 지사 지시사항?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9 16:54

수정 2018.07.09 16:54

경기도 공무원 명찰 패용 논란, 이재명 지사 지시사항?
[수원=장충식 기자] 경기도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취임과 더불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전 직원 명찰 패용'을 지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이 지사지 직접 명찰 패용을 지시했는지 여부로, 경기도는 "이 지사의 지지사항은 아니였다"고 해명했다.

9일 도에 따르면 자치행정국 총무과는 지난 5일 조속한 시일 내에 전 직원이 근무시간에 명찰을 패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라는 내용의 공람을 전 과에 전달했다.

공람에는 무기계약직, 청원경찰을 포함한 전 직원 5049명이 대상이며, 과명과 직원명을 넣어 가로 60㎜, 세로 22㎜에 아크릴 재질로 만들라는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그러자 경기도공무원노동조합은 8일 성명서를 내고, 이 지사의 전직원 명찰 패용 지시에 대해 강력히 항의해 재검토 결정을 이끌어 냈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공무원노조는 이 지사에게는 문자로, 전형수 비서실장에게는 전화로, 정진상 정책실장은 직접 대면을 통해 항의 했다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명찰 패용에 대해 "경기도청은 광역단체로 대민업무보다 정책업무를 주로 수행하기 때문에 기존 공무원증 이외 신규명찰 제작시 예산낭비가 우려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논란이 일자 경기도청 총무과는 해명 자료를 내고 기존 공무원증에 부서명이 표시돼 있지 않고, 글씨가 작아 쉽게 알아보기 어렵다는 문제 제기에 따라 명찰 도입을 추진했고, 명찰이 기존 공무원증과 중복된다는 등의 지적이 있어 지난 6일 명찰 도입 조치를 일시 중단하고 합리적 개선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명찰 패용과 관련해 이 지사의 지시사항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