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바른미래당 포털개혁 TF '네이버에 묻다' 토론회 "아웃링크제 강제법, 일단 유보"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3 17:25

수정 2018.07.13 17:25

"댓글 최신순 정렬 방식, 모든 기사에 적용을" 주문
"언론사가 편집한 뉴스판, 두번째 화면에 신설" 공감
한성숙 네이버 대표(오른쪽)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포털개혁 태스크포스(TF) 주최로 열린 '포털개혁TF, 네이버에 묻다' 비공개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성숙 네이버 대표(오른쪽)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포털개혁 태스크포스(TF) 주최로 열린 '포털개혁TF, 네이버에 묻다' 비공개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네이버의 댓글 개선안으로 현재 정치·선거 기사에만 한정된 댓글 최신순 정렬을 전체 기사로 확대하라고 주문했다. 네이버도 정치기사의 댓글 최신순 정렬 이후 부작용이 줄어들었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네이버의 추가 댓글 개선안이 나올 지 주목된다. 바른미래당은 또 정치권의 아웃링크 강제법에서도 한 발 물러선 입장을 보여 올해 하반기 정기국회에서 아웃링크 강제법의 동력은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바른미래당 포털개혁 태스크포스(TF)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를 불러 비공개로 '포털개혁TF, 네이버에 묻다'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한 대표는 지난 5월 네이버 뉴스·댓글 개편안의 취지와 내용, 뉴스 서비스 개편 방향성을 중점적으로 바른미래당 TF 의원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바른미래당은 이날 드루킹 사태처럼 댓글 조작이 반복되지 않도록 댓글 배열 방식을 정치기사에만 적용되는 최신순 정렬을 전체 기사로 확대하는 안을 주문했다. 오세정 바른미래당 포털개혁TF 위원장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치 뉴스 댓글은 기사 페이지에서 바로 볼 수 없게 하고 최신순으로만 나열하고 있는데 이걸 다른 분야 뉴스로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해보라고 얘기했다"며 "네이버도 최신순 정렬이 부작용이 적다고 응답했다"고 전했다. 한 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개편안을 말씀드릴 정도로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서 전체적인 뉴스 서비스 개편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렸다"면서 "정치 댓글 관련된 부분을 추가적으로 개선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날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네이버의 뉴스 개편안의 핵심인 모바일 첫화면에서 뉴스서비스를 제외하고, 언론사가 편집한 뉴스판을 두 번째 화면에 신설하는 방향성에 대해 대체로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네이버가 오는 9월까지 뉴스를 뺀 모바일 첫 화면 서비스를 내놓기로 한 만큼 이를 기다릴 것이라고 했다. 오 위원장은 "가능하면 법이 아닌 기업 스스로의 자율적인 판단을 통해 댓글 및 뉴스 논란을 해결하는 것이 옳다"면서 "현재 아웃링크 강제화 법안을 발의한 만큼, 통과될 경우 네이버는 이를 지켜야하지만 3·4분기에 네이버가 뉴스서비스 변화를 선언한 만큼 이 역시 기다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오 의원은 언론사 홈페이지로 매개를 허용하는 아웃링크 방식만 허용하는 아웃링크 강제법을 대표발의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은 이미 네이버가 자체 개선안을 내놨고 후속 조치를 지속하고 있어 다소 유보적인 입장으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날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네이버의 자율적인 개선방안을 존중하는 의사를 드러내기도 했다.
채이배 의원은 "법률적 규제를 만드는 것보다 기업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셨으면 좋겠다"고 했고, 전반기 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신용현 의원은 "네이버의 여론 영향력이 커지면서 사회적 책무가 커졌지만 토종 포털 기업 네이버가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려면 소모적인 논쟁에서 자유로워야 한다"고 했다.

오 의원도 "한 대표의 얘기를 들어보니 가능하면 지금과 같은 '가두리 방식'을 지양하고 언론사에 권한을 주는 방향으로 가겠다는 것이 네이버의 의지"라면서도 "아웃링크 강제전환시, 중소 언론사가 이를 감당할 능력이 없는 곳이 많아 쉽지 않다는 것이 네이버 입장"이라고 전했다.
다만 중소 규모 언론사들도 아웃링크를 도입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관련 기술을 전수해주는 방식의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