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김병준 "당협위원장 교체 권한 있다"… 인적쇄신 칼 뽑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8 17:13

수정 2018.07.18 17:13

"신념·정책방향 공유 못하면 가는 길 달리 할 수 있어"
신중한 입장 속 긴장감 조성.. 한국당, 자율 가치정립 강조
김병준 "당협위원장 교체 권한 있다"… 인적쇄신 칼 뽑나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18일 당 혁신 과제로 꼽히는 인적쇄신과 관련, 긴장감을 조성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과거지향적인 인적청산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과 함께 한국정치의 문제점으로 사람만 바꾸는 것을 지적하면서도 자신의 권한으로 당협위원장 교체가 가능함을 시사했다.

다만 자신이 생각하는 '자율'의 가치를 내세운 정당으로 탈바꿈 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임을 강조하면서 당 소속 의원 및 당원들을 향해 김병준식 혁신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당협위원장 교체 권한 있지만..."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저는 애초에 공천권과 관련된 일체의 권한을 받을 것이라 생각한 적 없다"면서도 "굳이 솔직히 말씀드리면 당대표로서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이미 얼마 전에 당협위원장을 한번 조정하고 끝났지 않았나"라며 "결국 지금 이순간부터, 제가 말씀드린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에 정말 얼마만큼 동참을 하느냐에 대해 정립되고 난 뒤 평가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위적인 평가가 아닌 당내 시스템으로 가릴 것임을 강조한 김 위원장은 "그렇게 가려지는 분들이 한분도 안계셨음 좋겠다"면서도 "다같이 갈 수 있으면 좋겠지만 신념체계가 전혀 다르다던가, 그렇지 않으면 정책적 방향을 도저히 공유하지 못하겠다는 분이 있으면 길을 달리 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인적청산과 관련 김 위원장은 "과거지향적인 측면에서의 인적청산은 저는 반대"라며 "지금부터라도 새로운 것을 내놓고 새로운 것을 기준으로 삼을 때까지 열심히 노력하면 우리가 같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사람만 바꿔서는 안된다"며 인적청산 이전에 가치 및 체제 정비가 우선돼야 함을 재차 강조했다.

■'자율' 가치 내세운 金

김 위원장이 줄곧 강조한 가치는 '자율'이었다.

진보진영은 인권과 상생, 통일 분야에 있어 강한 가치지향성이 있지만 보수진영은 이러한 가치가 없음을 지적한 김 위원장은 우선적으로 '자율' 개념에 대한 가치정립이 한국당에 필요함을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가 시민사회와 시장에 지나치게 개입해서 국가주도로 경제사회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주체들, 공동체 주체들이 좀 자율적으로 국가를 만들어가는 것을 꿈꾸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국가의 역할에 대해선 "시장 모순과 공동체가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것을 국가가 보완하는 보충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예를 들면 복지 균형을 맞추고 기회균등을 맞추고 게임의 룰을 공정하게 만드는 것은 국가가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참여정부 부동산 정책과 연계시켜 김 위원장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나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대출규제가 당시 1순위 정책이었으나 반시장 정책이었기에 2순위로 미룰 수 밖에 없었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비대위가 끝나면 정치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으나 정치권 전반에 대한 영향력 행사는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 직후 차기 전당대회 출마 및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 "비대위 끝나면 정치는 안한다.
총선 출마도 안하고 싶다"며 "다만 비대위를 성공적으로 하게 되면 아마 그에 따른 어떤 영향력 행사, 당 뿐만 아니라 정치 전반에 걸쳐 영향력 행사가 가능할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