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한은 "미·중 무역갈등 심화 시 外人 주식 순매도 이어질 수 있어"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26 15:00

수정 2018.07.26 15:00

미·중 무역분쟁이 확대되면서 국내 유입된 외국인 주식자금이 대거 이탈했다는 한국은행의 분석이 나왔다. 우리 경제 기초 경제여건이 양호하지만 향후 미·중 무역분쟁 등 주요 대외 리스크 요인들이 해소되지 못할 경우 외국인의 순매도 흐름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한은이 26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6월 월평균 외국인 주식자금 순매도 규모는 1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한은은 최대 3조9000억원에 육박한 과거 사례보다는 대체로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실제 2007년 6월에서 2008년 4월까지 11개월간 외국인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월평균 3조9000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매도 규모만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4.2%에 달했다.


시가총액 대비 순매도 규모의 비율은 0.3%에 그쳤다. 이는 과거 사례(0.4~4.2%)나 아시아 주요 신흥시장국(0.5~1.0%)과 비교해 보더라도 낮은 수준이라고 한은은 설명했다. 실제 외국인이 2월 이후 주식을 순매도 한 이유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가속화 가능성,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위험회피 심리 등 주로 대외 리스크가 확대된 영향이 컸다고 분석됐다.

실제 2월 이후 미 연준의 금리인상 가속화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글로벌 주가가 급락하고 외국인의 국내 주식에 대한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또 한 미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외국인의 환차손 우려도 한층 높아졌다.

특히 지난 3월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부과 계획 발표 이후 시작된 미·중 무역갈등이 갈수록 심화되는 모습이었다. 실제 6월 들어 미국은 대중국 관세부과 규모와 품목을 발표하고 시행일을 명시했다.
이로 인해 중국 주가가 급락하고, 아시아 신흥시장국 증시에도 동반해 부정적인 영향이 파급됐다.

이와함께 글로벌 투자자들이 신흥시장국 투자 비중을 축소하는 과정에서 그간 주가가 급등한 종목을 중심으로 차익실현에 나선 점도 원인으로 꼽힌다.


한은은 "속도나 강도로 본 주식 순매도 규모는 과거에 비해 크지 않은 편"이라면서도 "앞으로 미·중 무역분쟁 등 주요 대외 리스크 요인들이 해소되지 못할 경우 양호한 기초경제여건에도 외국인의 주식 순매도 흐름이 지속되면서 국내 금융시장의 불안심리가 높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