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인도-태평양에 1억1300만불 투자계획..中 견제 목적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31 16:29

수정 2018.07.31 16:29

워싱턴 AFP=연합.
워싱턴 AFP=연합.
미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기술, 에너지, 사회기반시설 부문에 1억1300만달러(약 1264억원)를 투자한다. 무역전쟁과 남중국해 문제 등을 둘러싸고 미중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조치다. 1조달러(약 1119조원) 규모의 '신 실크로드 구상'인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통해 역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맞불 전략으로 해석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인도·태평양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에서 1억1300만달러 규모의 인도·태평양 지역 신규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투자액 가운데 2500만달러는 미국의 기술 수출 확대에 쓰이며 5000만달러는 에너지 자원 생산 및 보관, 사회기반시설 개발 신장을 위한 새로운 지원 네트워크 구축을 돕는 데 투입될 예정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투자는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미국의 헌신에 있어 새로운 시대를 맞는 '착수금'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을 의식한 듯 "우리는 결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지배'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며, 그러한 추구를 하는 어떤 나라도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지역 국가들을 향해 "자유롭고 개방된 채로 남길" 요청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앞서 수개월 간 역내 중국의 부상을 억제하기 위한 계획을 고심해왔으며 인도를 앞세워 미국의 영향력 확대를 모색해왔다.

지난해 10월부터는 동북아시아, 호주, 인도에 이르는 지역을 통칭하던 '아시아·태평양'이라는 용어를 '인도·태평양'으로 변경, 중국 중심의 기존 역내 질서를 견제하고 새판을 짜겠다는 야심을 드러내왔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이 밝힌 '착수금'은 중국의 투자액의 0.01%에 불과한 수준이어서 경쟁이 안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 외교협회(CFR)의 알리사 에이레스 남아시아 담당 선임연구원은 중국이 파키스탄에만 62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것을 언급하며 "1억1300만 달러로 큰 효험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탈퇴한 것도 불리한 요소다.


제프 스미스 헤리티지재단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좀 더 강력한 것이 있어야 한다"며 "상대국들은 미국 정부의 의도가 좀 더 명확하기를 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