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감동 이야기

"군부대 길고양이 ‘짬타이거’ 인식 개선 필요"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01 19:19

수정 2018.08.01 19:19


"군부대 길고양이 ‘짬타이거’ 인식 개선 필요"

동물권행동 카라가 군부대 내 길고양이 복지 증진을 위한 캠페인 ‘냥병장님을 위한 황금마차’를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군부대 내 길고양이와 얽힌 사연 응모자 가운데 10인을 선정해, 길고양이 돌봄에 필요한 물품과 사료, 간식 등을 일시 지원하는 캠페인이다. 군복무중인 현역 장병 대상 캠페인이어서 눈길을 끈다.

‘짬타이거’란 군부대 길고양이의 애칭으로 군부대를 영역으로 삼고 살아가는 길고양이를 뜻한다. ‘짬타이거’란 잔반과 연차를 의미하는 ‘짬밥’과 ‘호랑이’를 뜻하는 영단어 ‘타이거’가 합쳐진 말로 ‘잔반을 먹고 호랑이처럼 몸집이 커진 군부대 영역 고양이’를 가리킨다.

최근들어 군부대 길고양이들은 부대의 마스코트가 되어 군 장병들의 귀여움을 독차지한다.
실제로 대한민국 육군 페이스북 페이지, 공군 블로그 등에는 ‘짬타이거’에는 군생활 중 찾아오는 외로움을 짬타이거를 돌보며 달랜다는 글이 종종 게시되기도 한다.

카라는 “군부대 내의 길고양이는 군 장병들과 자주 접촉하면서 각별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양이의 신체적 특성에 맞는 식사 급여, 개체수 조절을 위한 TNR, 생명이 위급한 개체에 대한 구조와 치료는 어려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캠페인을 통해 장기적으로 군대와 동물이 공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길고양이를 위한 시민들의 모범적인 활동으로 길고양이와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목소리가 더욱 힘을 얻고 있는 만큼 국방부의 동물보호 인식 개선도 필요한 시점이라는 판단이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사연을 응모할 수 있다.
자세한 참여 방법은 동물권행동 카라 홈페이지 혹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반려동물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