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네이버 佛 법인 2600억 투자‥유럽 시장 공략 속도 낸다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23 18:46

수정 2018.08.23 19:04

관련종목▶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GIO)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GIO)

네이버가 프랑스를 거점으로 한 유럽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네이버의 프랑스 기술 연구개발(R&D) 자회사인 '네이버 프랑스 SAS'에 약 2589억원을 투자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R&D와 기술 스타트업 투자 자금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네이버 프랑스 SAS에 200만주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2588억6400만원을 출자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공시했다. 주당 12만9432원, 액면가의 1000% 할증 발행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스페이스 그린 운영자금을 조달하고 유럽의 전반적인 투자에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프랑스 SAS는 지난해 6월 설립됐고 설립과 동시에 세계 최대 스타트업 육성공간 '스페이스 그린'을 운영하고 있다. 스페이스 그린은 네이버와 라인이 조성했고 80석 규모다. 현재까지 스타트업 10여개를 육성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해 프랑스에 위치한 제록스리서치센터 유럽(현 네이버랩스 유럽)을 인수했고, 코렐리아캐피탈이 운용하는 유럽 투자 펀드 'K-펀드 1'에 총 2억 유로(약 2596억원)를 출자해 유럽의 유망 기술 스타트업 육성과 현지 정보기술(IT) 사업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코렐리아캐피탈은 유럽에서 경쟁력을 갖춘 강력한 스타트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운 벤처투자사로, 플뢰르 펠르랭 전 프랑스 디지털경제 장관이 설립했다.
K-펀드1은 하이엔드 음향기기 제조 기업 '드비알레', 인공지능(AI) 기반 음성 인식 플랫폼 '스닙스', 리쿠르팅 플랫폼 '잡티저', UX 데이터 분석 솔루션 애이비테이스티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술, 서비스 기업들에 투자했다.

네이버의 유럽 진출 사업은 이해진 전 의장( 사진)이 등기이사직까지 내려놓은 채 글로벌투자책임(GIO)으로 총괄하고 있다.
이 GIO은 최근에도 한국과 프랑스를 오가며 투자 기업 대상을 물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