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출판

[책을 읽읍시다] 대중 언어로 풀어쓴 최신 경제 이슈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2 16:54

수정 2018.09.12 17:24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 더퀘스트
[책을 읽읍시다] 대중 언어로 풀어쓴 최신 경제 이슈

미래를 아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준비하고 무엇에 유념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미래를 아는 일은 불확실성을 확실성으로 만드는 일이기도 하다. 경제를 아는 것은 직장인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직장 내 의사결정자라면 더욱더 경제적 환경변화에 맞춘 적절한 대처를 할 줄 알아야겠고 일반 직장인 또한 회사에서 잘나가기 위해서도 그리고 회사 밖에서 경쟁력있는 커리어를 준비하기 위해서도 경제지식은 꼭 필요하다. 학생이나 취업준비생도 예외는 아니다.
경제 변화를 예측할 수 있어야 진로와 관련해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경제를 잘 아는 사람이 사회에 준비된 인재로 보이게 된다.

경제를 이해하는 일은 투자 의사결정에도 중요하다. 주식 투자든 부동산 투자든 경제적 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주체적으로 해당 종목과 물건에 대한 상승-하락의 방향성을 전망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한국경제와 세계경제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되는 경제현상들을 제시하고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들을 함께 설명한다. 저자는 우선 현실경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지식들을 설명한다. 이를 토대로 금리, 무역, 환율, 부동산 등 13가지의 주요 경제 개념들을 설명했다. 마치 강연을 듣는 듯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친근한 구어체로 서술했다. 각각의 강연 뒤에는 '응용학습'이 이어진다. 앞 부분의 기초 강연에서 배운 지식들을 지금 이슈가 되는 현실 경제에 대입해보는 시간이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2019년 경제전망'을 담았다. 당장 우리 삶에 변화를 몰고 올 국내.외 주요 경제이슈 10가지를 선정해 미래를 전망하고 대응책을 고민했다.

저자는 서울대 경영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산업과 기업경영을 연구했고, 현대경제연구원에서 경제전망 및 주요 경제 이슈를 분석하는 전문가로 일했다. 현재는 오마이스쿨과 유튜브 및 네이버 비즈니스 섹션에서 '경제 읽어주는 남자'로 활동하고 있다.

현석원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은 "경제전문가들은 곧잘 그들만의 언어로 이야기하곤 한다. 저자는 그것들을 대중의 언어로 번역했다.
경제 이슈들이 내 삶과 상관있다는 점을 체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경상 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 교수도 "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일반인도 알 수 있게 설명했다.
새로운 기술들이 변화시킬 경제적.비즈니스적 현상을 가장 정확히 풀어냈다"고 소개했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