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한·미 금리 격차 딜레마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7 17:01

수정 2018.09.17 17:01

美 두번 인상땐 1%P 역전 한은 금리인상 고민 커져
외국인자본 이탈 대비 필요
한·미 금리 격차 딜레마

다음주(25~26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인상이 유력한 가운데 한·미 금리 역전폭 확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미 금리 역전폭이 50bp(1bp=0.01%포인트)에 이르렀는데도 환율 영향으로 외국인 자본은 유입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이달 인상으로 75bp로 벌어지고, 오는 12월 인상으로 100bp까지 금리차가 벌어진다면 외국인 자본유출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또 외국인 자본이탈로 원·달러 환율 급등(원화약세)이 나타난다면 금융불안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미 연준, 연내 두 차례 인상

17일 한국은행 뉴욕사무소의 '최근 미국 경제상황과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연준이 이달과 오는 12월 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기대가 높다.

다음주에 개최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미국 금리가 인상될 경우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는 현재 50bp인 것이 75bp로 확대된다.
이어 한은이 10과 11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동결을 결정하고 연준이 12월에 다시 금리를 인상할 경우 양국 간 금리차는 100bp로 더 벌어진다.

한·미 금리차가 50bp를 넘어가면 시장에서는 채권을 중심으로 외국인 자본이탈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달러화 채권에 비해 원화 채권 금리가 낮더라도 외국인들은 환율에서 이익을 낼 수 있었다. 원화 강세 상황이라 금리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환차익에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었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한은이 계속해서 금리를 동결하는 동안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달러화는 강세 흐름이 나타나고, 그만큼 외국인들의 환차익은 줄어든다.

■한·미 금리차 대응 필요

급격한 외국인 자본이탈이 나타날 경우 현재 신흥국이 직면한 위기를 우리가 겪게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예컨대 아르헨티나는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외국인 자본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외국인 자본이탈을 막고 자국 화폐인 페소화 가치 급락세를 진정시키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금리인상을 단행했을 정도다.
지난달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45%에서 60%로 인상했고, 오는 12월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