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동연, "9월 고용지표 마이너스 우려...최저임금 등 보완·수정 논의 중"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02 15:44

수정 2018.10.02 15:44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질문을 받으며 자료를 들어 보이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질문을 받으며 자료를 들어 보이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9월 취업자수의 마이너스 가능성을 언급, 고용 상황이 연이어 최악의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음을 시사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취업자 수가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을 묻는 자유한국당 김광림 의원의 질문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9월 고용 동향은 8월보다 녹록지 않다"고도 했다.

앞서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취업자 수 증가폭은 7월 5000명에서 8월 3000명으로 더 추락해 이미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이다.
9월 지표가 마이너스로 드러날 경우 충격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3면
정부는 일자리 대책을 위해 올해 본예산 및 추경예산을 신속 집행해 일자리 창출 효과를 가시화시킨다는 방침이지만 지표는 연말로 갈수록 정책방향과 정반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 정부 들어 추경과 본예산 등 54조 원이라는 막대한 재정을 투입했음에도 일자리 상황이 이처럼 추락하고 있는 원인으로 야당에선 소득주도성장론을 꼽고 있다. 정부에선 정책 변화로 시장이 안정되기까자는 시간이 걸린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야당에선 고용 대란을 막으려면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최악의 고용지표 기록 경신이 이어지자 정부에선 이날 대국민 사과 발언이 나왔다.

김 부총리는 "상반기 고용실적에 대해 경제 운용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국민에게 면목 없고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고용 실적과 관련 사과를 했다.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이 올해 취업자수 증가 목표가 32만명인데 상황이 최악이라고 하자 "의욕적으로 잡은 목표인데 달성하지 못했다"며 "하반기부터는 사실 숯검댕이를 가슴에 안고 사는 것 같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정부는 고용지표 추락과 관련해 최저임금 인상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을 전면 수정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그동안에도 수정이나 보완론이 제기되기는 했지만 이번에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지 주목된다.

김 부총리는 이와 관련 "정책적 요소는 시장 상황이나 수용성을 봤을 때 일부 신축적으로 보거나 보완, 수정하는 방안도 경제장관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청와대와 정부부처의 업무추진비 공개 여부를 묻는 심재철 의원의 질문에 "국가안위나 기밀 관련 사항을 뺀 것은 공개를 적극 해야 한다"며 "정보공개법에서 (공개를) 금지하는 8개가 있다"고 설명했다.


안보 등 공개 금지 8개 항목 이외에는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