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천문화재단 문화다양성 실천사례 공모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1 03:37

수정 2018.10.11 03:37

부천문화재단 문화 다양성 실천 약속 캠페인. 사진제공=부천문화재단
부천문화재단 문화 다양성 실천 약속 캠페인. 사진제공=부천문화재단


[부천=강근주 기자] 부천문화재단이 문화 다양성 실천을 위해 ‘한 가지 약속 캠페인’을 전개한다. 올해는 ’나의 문화 다양성 실천 약속‘을 주제로 참가자를 공개모집한다.

한 가지 약속 캠페인은 실천 가능한 문화 다양성 행동을 약속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으로, 유네스코의 ‘행동하라(Do One Thing)'에서 차용한 시민참여형 문화 다양성 실천 캠페인이다.

부천문화재단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한 가지 약속 캠페인을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시켰으며, 캠페인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열린 시선을 견인하고 있다.

나의 문화 다양성 실천 약속은 나만의 문화 다양성 실천 약속을 적고 일상에서 실천한 사례를 공유하면 된다. 실천 약속으로 ‘색다른 문화가 있는 전시나 공연 보러 가기’를 적었다면, 이에 걸맞게 ‘아프리카 음악 공연 관람’를 실천사례로 쓰면 된다.


이와 함께 ‘나의 문화 다양성 감수성 알아보기’ 테스트도 진행한다. 테스트를 통해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화 다양성 감수성 정도를 알 수 있다.

부천문화재단 문화 다양성 감수성 테스트. 사진제공=부천문화재단
부천문화재단 문화 다양성 감수성 테스트. 사진제공=부천문화재단

응모 방법은 부천 곳곳에 비치된 캠페인 엽서에 실천 약속과 사례를 적은 후 가까운 우체통에 넣으면 된다. 캠페인 엽서는 복사골문화센터, 상동도서관 등 주요 문화시설에 배치될 예정이며, 오는 10월26일부터 진행되는 ‘수주문학제’에서도 만날 수 있다.

온라인에선 부천문화재단 페이스북 ‘나의 문화 다양성 실천 약속 함께하기’ 게시물에 댓글을 달면 된다.


응모기간은 10월31일까지이며, 공모 결과는 11월 중 부천문화재단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된다. 선정자에게는 ‘한 가지 약속 캠페인’ 기념품을 제공한다.


한편 부천문화재단은 '문화 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 사업'(문화체육관광부 주최)의 지역 주관기관으로 7년 연속 선정됐으며, 2015년엔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문체부 장관상을 받은 바 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