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블록체인·암호화폐 시장건전화…정부-기업간 소통이 필수”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5 10:56

수정 2018.10.15 12:23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테드 린 CGO 인터뷰

세계 각국 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술·서비스 강화에 총력
“블록체인·암호화폐 생태계가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선 각국 정부와 민간기업 간 소통이 활발하게 이뤄져야 한다. 또한 정부는 자국민 보호를 위해 관련 법·제도 체계를 더욱 명확히 갖춰야 한다. 암호화폐 거래소 역시 이용자경험(UX)에 집중하면서 보안 등 기술력과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중국 정부의 강력한 규제를 돌파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로 거듭난 바이낸스가 시장 건전화의 선결과제로 정부와 기업의 소통을 화두로 제시했다. 지난해 9월 모든 암호화폐 거래소를 패쇄 시킨 중국 정부와 블록체인·암호화폐 우호정책을 펼치고 있는 몰타 정부를 모두 경험해본 바이낸스는 정부와 기업간 소통이 투자자 보호와 시장 건전화를 위한 핵심 키워드라고 강조했다.

바이낸스 테드 린 최고성장책임자(CGO)가 파이낸셜뉴스 블록포스트와 인터뷰하고 있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사진=김미희 기자
바이낸스 테드 린 최고성장책임자(CGO)가 파이낸셜뉴스 블록포스트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김미희 기자

■법·제도가 명확해야 시장 안정화·이용자 보호 가능
바이낸스 테드 린 최고성장책임자(CGO· 사진)는 15일 서울 동호로 그랜드 앰배서더에서 파이낸셜뉴스 블록포스트와 인터뷰를 통해 “정부가 새로운 기술 등장에 따른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 ‘자국민 보호’를 위한 틀을 만드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막연한 두려움만으로 신기술 확산 자체를 가로 막아서면 경제 산업 발전을 이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때 관련 신산업에 나서는 기업들 역시 ‘이용자 보호’라는 공동목표가 있는 만큼, 민관이 적극 협력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생태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테드 린 CGO는 “현재 바이낸스 본사가 위치한 몰타 정부는 암호화폐 거래와 암호화폐공개(ICO) 등을 매우 명확하게 정의한 뒤, 관련 업계와 소통하면서 정책 틀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24시간 국경을 초월하는 블록체인·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만큼, 법과 제도의 명확성에 따라 바이낸스 거점 구축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거래소와 바이낸스 인포 등 에코시스템 현황 /사진=바이낸스 첫 연간보고서(2017. 7. 14~2018. 7.14)
바이낸스 거래소와 바이낸스 인포 등 에코시스템 현황 /사진=바이낸스 첫 연간보고서(2017. 7. 14~2018. 7.14)

■바이낸스 거래소·자선·교육·투자 등 에코시스템 구축
전 세계에서 180여개 국가의 블록체인·암호화폐 시장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있는 바이낸스는 한국 시장에도 주목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인구 대비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거래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원화결제시장은 여전히 중요하다는 게 린 CGO의 설명이다. 이같은 관심속에 바이낸스는 한국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비롯해 자체 △아카데미(교육) △랩(투자) △인포(정보 플랫폼) △자선재단 등 생태계 전반을 안착시키는 게 1차 목표다. 앞서 바이낸스 랩이 한국 기반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 ‘테라’의 대형 투자자로 합류했다.

이 과정에서 린 CGO는 바이낸스 각 사업부가 서로 협력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세계 각국의 바이낸스 이용자경험(UX)을 극대화하고 거래소 보안 등 자체 기술력과 엄격한 상장기준 등에 주력한 결과,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전 세계 암호화폐 거래량 기준 1위 업체가 됐다”며 “이제는 각 사업부문이 중장기 비전을 목표로 어떤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빠르게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집중하기 위해 성장팀(Growth team)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최근 바이낸스는 거래소 상장 수수료를 바이낸스 자선재단에 100% 기부해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이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린 CGO는 “하나하나의 프로젝트를 상장시킬 때 엄청난 인적자원이 투입되기 때문에 수수료 무료 정책 대신 각 프로젝트 팀이 제안하는 상장비용을 기준으로 논의가 이뤄진다”며 “모든 상장 수수료 내역은 투명하게 공개되며 자선기금에 100% 기부되므로 상장 비용 대신 기부금이란 용어가 더 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바이낸스는 자산의 자유, 거래의 자유, 기금모금의 자유 등 ‘자유의 확산(Spreading of freedom)’을 목표로 더 나은 암호화폐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이와 관련된 아이디어라면 언제든지 열린 자세로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