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英 메이 ‘노딜 브렉시트’ 대비 식약품 긴급수송 계획까지 검토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24 17:26

수정 2018.10.24 17:26

영국이 내년 3월 29일(현지시간)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앞두고 협상파행(노딜 브렉시트)을 대비해 긴급 수송선단 구성 검토에 들어갔다. 일부에서 '코미디'라는 비아냥을 받고 있지만 주요 공급루트인 프랑스 칼레 항에서 검역으로 선적이 늦어져 물동량이 급감할 경우를 대비한 방안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가능할지 여부에 대해 의문이 나오고 있다.

23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이날 각료회의에서 브렉시트 '협상 타결'이 정부의 최우선 순위라면서도 '노딜'을 대비해 필수 식료품, 의약품 등의 공급이 끊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같은 비상계획을 제시했다.

영국 필수 식료품의 30% 가량이 현재 다른 EU 회원국들을 통해 공급되고 있어 운송에 차질이 빚어지면 영국은 당장 식료품 대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회의 참석자에 따르면 국경문제로 EU와 협상이 다시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메이 총리의 장관들은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뉘어 이날 각의에서 '극도의 의견대립'을 보였다.


이같은 혼란 속에 메이 총리가 노딜 브렉시트의 경우 오래 보관이 어려운 식료품, 의약품 부족 사태가 초래될 것이라며 자신의 체커스 계획을 지지해 줄 것을 장관들에게 촉구했다. 메이 내각의 사실상 부총리 격인 데이비드 리딩턴 국무조정실장이 식약품 부족에 대해 브리핑을 하는 것으로 논의가 시작됐다. 리딩턴 실장은 노딜 브렉시트의 경우 영국 도버항과 프랑스 칼레항을 잇는 도버-칼레 노선의 물동량이 최대 반년 동안 정상수준의 12~25%에 그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정부 관계자는 "영국쪽에서 무슨 짓을 하든 프랑스쪽에서 검역, 통관절차를 적용하기 시작하면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면서 "도버-칼레 구간이 확실한 병목현상을 보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프랑스 쪽에서는 "그저 규정을 적용할 뿐이라고 말할 것"이라고 덧붙여 영국이 항의할 수도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노딜 브렉시트의 경우 영국과 EU의 통관 관할이 달라지기 때문에 영국 해협을 넘나드는 화물에는 통관절차가 필요해진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