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소프트뱅크벤처스 사단', 韓 블록체인 생태계 이끈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31 13:28

수정 2018.10.31 14:08

관련종목▶

두나무앤파트너스 이강준, TTC프로토콜 정현우·장채선 등

소프트뱅크벤처스가 투자했던 김서준 해시드 대표도 종횡무진
“여러분은 암호화폐를 생각하면 어떤 인물이 떠오르십니까? 저는 블록체인 투자사 해시드를 설립한 김서준 대표를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중략) 글로벌 암호화폐 무대에서 더 영향력이 있는 그는 한국 암호화폐 산업의 미래를 열어가는 보석과도 같은 존재입니다.”-문규학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아시아 투자 책임자(前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

소프트뱅크벤처스가 블록체인·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사관학교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벤처투자의 귀재’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그룹의 한국 자회사인 소프트뱅크벤처스 출신들이 블록체인·암호화폐 관련 밴처캐피털(VC) 및 창업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것. 또 소프트뱅크벤처스로부터 받은 투자금으로 비즈니스를 키워 엑시트(투자금 회수)에 성공한 이들이 다시 블록체인·암호화폐 업계에서 제2·제3의 연쇄창업에 나서 주목된다.

두나무앤파트너스 이강준 대표(오른쪽)와 TTC프로토콜 장채선 이사가 최근 열린 밋업에서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TTC프로토콜
두나무앤파트너스 이강준 대표(오른쪽)와 TTC프로토콜 장채선 이사가 최근 열린 밋업에서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TTC프로토콜

■업계 '큰 손' 두나무앤파트너스 이강준-해시드 김서준
10월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두나무 투자 자회사인 두나무앤파트너스 이강준 대표를 비롯해 탈중앙화·보상체계 기반 소셜네트워크 프로젝트 TTC프로토콜 정현우 대표·장채선 이사, 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업체 모인의 서일석 대표는 모두 소프트뱅크벤처스에서 VC로 활동했던 인물들이다.

또 글로벌 블록체인 액셀러레이터(스타트업 투자·육성) 해시드 김서준 대표가 최근에 엑시트(대교와 M&A)에 성공한 인공지능(AI) 수학교육 솔루션 업체 ‘노리(KnowRe)’의 주요 투자자 역시 소프트뱅크벤처스다. 즉 노리 공동창업자(부대표) 시절에 소프트뱅크벤처스에게 투자를 받았던 김 대표가 이제는 소프트뱅크벤처스의 블록체인 부문 벤처파트너(비상근)로 활약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또 해시드에서 TTC프로토콜에 대한 액셀러레이션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업체 관계자는 “임지훈 전 카카오 대표와 유승운 카카오벤처스 공동대표 등이 소프트뱅크벤처스에서 쌓았던 VC 경험을 바탕으로 모바일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를 주도했다”며 “최근에는 이강준 두나무앤파트너스 대표와 김서준 해시드 대표 등이 블록체인·암호화폐 업계 ‘큰 손’으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소프트뱅크벤처스 블록체인 부문 벤처파트너(비상근)인 김서준 해시드 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블록체인 부문 벤처파트너(비상근)인 김서준 해시드 대표

■"블록체인 산업 초기인 만큼 창업멤버 역량이 중요"
두나무앤파트너스는 향후 3년 간 블록체인 관련 산업에 대한 총 1000억 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앞서 이강준 두나무앤파트너스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이 가장 빨리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분야로, 소셜과 공유서비스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를 비롯해 결제와 에셋 토큰화(자산에 대한 권리 토큰화), 그리고 이 모든 것이 합쳐진 게임 분야를 제시했다.

특히 이 대표는 소셜·공유서비스의 성공요인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꼽았다.
탈중앙화된 인센티브 기반 소셜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TTC프로토콜을 투자처로 선정한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그는 또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기준으로 사람을 꼽았다.
이 대표는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UDC 2018)와 최근 한 밋업 현장에서 “많은 투자사들이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다른 요소들은 컨트롤 할 수 없는 변수이기 때문”이라며 “시장 상황은 의도하지 않아도 갑자기 바뀔 수 있지만, 창업멤버의 능력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투자판단 요소”라고 설명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