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1일 서울서 3년 만에 대규모 민중집회 열린다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7 15:07

수정 2018.11.27 15:07

민주노총 등 민중공동행동 "개혁 역주행 저지, 적폐 청산" 
노동자·농민·빈민 "정권 바뀌어도 달라진 게 없다" 
12월 첫 주말 노동자, 농민, 빈민단체 회원들이 서울 도심에 모여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지난 2015년 박근혜정부 당시 민중총궐기 투쟁대회에 이어 3년만이다. 이들은 특히 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공약을 지키지 않고 개혁에 역주행하고 있다고 규탄의 목소리를 높일 계획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점상전국연합·전국철거민연합 등 50여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민중공동행동은 오는 12월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할 ‘2018 전국민중대회’를 앞두고 27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공동행동은 이번 민중대회가 문재인 정부가 촛불 시민의 뜻과는 반대로 공약을 지키지 않고 친재벌 정책을 이어가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회에 개혁 입법을 촉구하고 사법 농단 등 적폐 청산을 요구하는 한편 이를 막는 세력을 규탄할 방침이다.

주최측은 민주노총과 농민단체에서 각각 1만여 명의 참가를 조직하고 있고, 이 밖에 빈민과 청년·학생, 여성 등 각계에서 참여할 경우 최소 2만5000명이 집결할 것으로 내다봤다.

민중공동행동은 민중대회에 앞서 노동·농민·빈민·재벌체제 청산·한반도 평화·사법 적폐 청산 및 권력 기구 개혁·성평등 및 인권·민주주의 정치개혁·세월호 및 위험사회 안전환경·사회 공공성 강화 등 총 10개 부문의 요구안을 공개했다.


부문별로는 △노조 할 권리 보장 △최저임금법 원상회복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2019년 정부 발표안 대비 농업예산 9.8% 인상 △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 강제 철거 중단 △범죄 총수일가 경영권 박탈 및 불법·편법 경영 승계 원천 차단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및 북미공동선언 이행·대북 제재 중단 △차별금지법 제정 △국회의원 소환제 도입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재수사 △국민연금 보장성 강화 △무상교육 확대 등을 요구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