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금융권 블록체인사업 '보여주기식 급급'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7 17:55

수정 2018.11.27 17:55

정부 블록체인 정책 부응위해 범금융권 공동인증 추진 한창
보편화 미지수… 실효성 논란
금융권 블록체인사업 '보여주기식 급급'

금융권 블록체인사업 '보여주기식 급급'

금융권의 블록체인 기반 활용사업이 구호만 요란할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금융권이 정부 정책에 따라 블록체인 기반의 '범금융권 공동인증' 등을 추진한 것이 대표적이다. 특히 '범금융권 공동인증'의 경우 등 떠밀려서 시작했기 때문에 보여주기식으로 추진중이라는 것이 중론인데 금융소비자 입장에서도 별 도움이 안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부 업권의 경우 블록체인 인프라 구축비용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업계 내부 온도차로 블록체인 기반 활용사업에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블록체인 기반 사업 시작은 했지만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은행권을 비롯 금융투자업계, 보험업계, 여신업계 등은 정부의 범부처 블록체인 정책 추진에 부응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범금융권 공동인증'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금투업계의 경우 공동인증수단으로 체인 아이디를, 은행권은 공동인증수단으로 뱅크 사인을 개발했거나 개발중이다.
보험업계는 아직 뚜렷한 공동인증수단을 개발하거나 개발중인것은 아니다. 다만 보험업계는 지난해부터 신사업이나 디지털혁신파트를 운영해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실효성 있는 공동사업 발굴에 대한 논의를 진행중이다. 보험업계는 공동인증 등을 컨소시엄으로 구축해 진행중이다. 생보업계도 지난 5월경 삼성SDS를 블록체인 공동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한 바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보험업계의 경우 범금융권 공동인증 이외에 업계공동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아이템 발굴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업계에도 효과가 있고 보험소비자에게도 편익을 제공해 줄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중이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반 사업 실효성 논란

특히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범금융권 공동인증 사업이 한참 진행중이지만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범금융권 공동인증이 현재의 공인인증서를 대신할 수 있는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현재 사용중인 공인인증서의 로그인이 매우 간편화돼 있어 고객 입장에선 범금융권 공동인증이 실행되더라도 체감도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새로운 공동인증을 받아들일 수 있을지 확인이 되지 않았다는 점도 또 다른 이유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범금융권 공동인증이 현재 활용되고 있는 공인인증서를 대신할 수 있는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또한 범금융권 공동인증이 개발된다고 하더라도 공인인증서 만큼 보편적인 인증 수단으로 자리잡을수 있는지도 미지수다.

실제로 은행권이나 금투, 보험, 여신 등 금융권 전체 호환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수 있고 개발사가 다를 경우 호환이 매우 복잡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투업권 공동인증인 체인 아이디나 은행권의 공동인증 수단인 뱅크 사인 개발 담당자들조차도 공동인증만을 위한 블록체인 인프라 구축은 실효성이 상당히 낮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정부는 블록체인 본인인증서비스 도입이나 AI(인공지능) 활용 등 신기술 도입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으나 규제대응은 뒤쳐지는 상황으로 파악, 블록체인, AI, 생체정보 활용 등 신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의 확산, 레그테크 활성화 등을 저해하는 규제 개선을 추진중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각 업권마다 블록체인 기반의 공동인증외에 추가적인 사업 발굴을 하고 있는 만큼 실효가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사업이 등장하는 것은 시간문제 일 것이다"고 말했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