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SGA솔루션즈, '블록체인 기반 재외공관 공증 서비스' 선보여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8 10:19

수정 2018.11.28 10:19

지난 26일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18 블록체인 진흥주간' 내 외교부 부스 /사진=SGA솔루션즈
지난 26일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18 블록체인 진흥주간' 내 외교부 부스 /사진=SGA솔루션즈
통합보안전문기업 SGA솔루션즈는 지난 26~27일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2018 블록체인 진흥주간’에서 블록체인 기반 재외공관 공증 서비스를 소개했다고 2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이번 컨퍼런스는 국민체감형 블록체인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총 6개의 정부 부처가 참여했다.

SGA솔루션즈는 외교통상부의 ‘블록체인 기반 아포스티유 및 영사확인 발급 체계 구축’ 시범 사업 주관사로 선정됐다.

이번 행사에서 SGA솔루션즈는 ‘블록체인 기반 재외공관 공증 서비스’의 데모 시연을 선보였다. 국내 발급 공문서를 해외 기관에 제출하거나 해외 발행 문서를 국내에서 이용 시 발급받는 아포스티유 및 영사확인 인증서에 블록체인 기술을 더하는 사업이다.

종이 문서에서 전자 문서로의 변화를 통해 공문서의 신뢰성, 행정 처리의 효율성이 제고돼 재외국민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부는 이번 시범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금융결제원과 연계한 ‘재외국민 금융위임장 발급사실 확인 서비스’ 도입을 계획 중이다. 재외국민의 국내 금융 거래 시 이용되는 재외공관 공증을 받은 금융위임장이 국내 금융기관에서 진위 및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SGA솔루션즈 최영철 대표이사는 “이번 컨퍼런스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블록체인기술을 국민들의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게 선보이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블록체인을 이용해 공문서의 신뢰성과 국제적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관 기관과 적극 협조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