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카카오 카풀 '하루 2회' 베타서비스 시작‥17일 본격 가동(종합)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07 15:35

수정 2018.12.07 16:24

관련종목▶

카카오 카풀 '하루 2회' 베타서비스 시작‥17일 본격 가동(종합)

카카오 카풀이 7일 '하루 2회'로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풀 스타트업 럭시를 인수한 지 10개월 만, 카풀 드라이버(크루)를 모집한 지는 2개월 만이다. 카카오 카풀의 정식 서비스는 오는 17일 가동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의 해커톤, 국토교통부의 중재안,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의 묘안까지 오매불망 기다렸다. 그 사이 카카오택시의 오랜 파트너 택시업계의 거센 시위를 직면했고, 자체적으로 마련한 상생안을 갖고 택시업계의 화와 오해가 누그러지길 또 기다렸다. 민주당 택시-카풀 TF의 사회적 대타협안을 기다려달라는 요구도 받는 등 막판 진통도 겪었다.


하지만 경쟁사인 풀러스, 위풀 등 카풀 스타트업이 잇따라 서비스에 돌입하면서 카카오모빌리티도 더 이상 카풀 서비스를 늦출 수 없다고 결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본료 3000원·하루 2회 이용
카카오모빌리티는 7일 오후 카카오 T 애플리케이션에서 베타 서비스에 돌입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오랫동안 준비한 서비스의 안정성을 점검하는 차원으로 일부 이용자와 카카오 카풀 크루(드라이버)에 한정해 랜덤으로 이용할 수 있다. 횟수는 하루 중 2회다.

정식 서비스는 오는 17일로 예정됐다. 정식 서비스에서 시간, 횟수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카카오 카풀의 기본료는 2km당 3000원으로 책정됐다. 요금은 거리와 시간을 기준으로 동시 정산되며 택시요금보다는 30% 가량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용자는 기존 카카오T 앱 내에서 카풀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또 카풀 운전자인 크루 인증을 13가지 서류 심사 과정을 거치고 △탑승 중 112 문자 신고 기능 △24시간 안전 관제센터 운영 △탑승객과 운전자 간 양방향 평가시스템 운영 △카카오T 카풀 안전보험 적용 등을 마련해 사후 관리에도 힘쓸 예정이다.

현행법 준수‥상생 협의 '지속'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9월부터 카카오 카풀 서비스 출시 준비를 끝냈다. 이후 국토부의 중재안, 민주당 택시-카풀 TF의 묘책 등을 기다리며 출시 일정을 번번이 연기했다. 지난 6일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국회를 돌며 현행법인 '여객운수법'을 철저하게 준수하겠다며 연내 서비스 출시의 필요성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민주당 택시-카풀 TF 일부 위원이 TF가 도출할 사회적 대타협안을 기다려야 한다는 의견을 내면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출시를 결론내지 못했다.

하지만 정부가 현행법 예외조항을 준수하는 카풀 서비스는 '불법이 아니다'고 판단하고 있고, 민주당 택시-카풀 TF 역시 정부 판단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날 카풀 TF에서는 "카풀 서비스를 제한된 형태로 시범사업을 해보고 택시업계에는 정부가 전향적인 지원책을 내놓자"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정부·여당의 기류와 연말 이동 수요 등을 고려해 카카오모빌리티는 베타 서비스 출시 후 연내 정식 서비스로 결단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공식적인 발표가 있었던 것은 아니나 그간 민주당 TF와 논의한 내용, 의견을 제시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정식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라면서 "정식서비스 전 기술적 안정성 점검을 위해 제한적 베타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카풀(승차공유) 둘러싼 주요 갈등 일지
시기 내용
2017년 11월 서울시, 풀러스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
2018년 2월 택시업계 4차위에 반발, 공개 사과 요구
2018년 6월 풀러스, 대표 사임·70% 구조조정 돌입
2018년 8월 택시4단체, 단체행동 결의
2018년 10월 택시4단체 광화문 시위
2018년 11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카풀 금지법 상정·택시4단체 국회 앞 시위
2018년 11월 풀러스, 카풀 서비스 재개
2018년 12월 카카오모빌리티, 카풀 서비스 시범 출시

카카오 카풀에 택시업계는 여전히 반대하고 있지만 여론은 호의적인 상황이다.

지난달 19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전국 성인 500명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표본오차±4.4%P)한 결과 카카오 카풀이 '시민 편익 증진에 도움이 돼 찬성한다'는 응답은 56.0%로 반대(28.7%)보다 2배 가까이 많았다. 카카오 카풀 드라이버 승인자도 약 6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표는 "베타테스트 기간에도 기존 산업과 상생하기 위한 협의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