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4차위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2.0 내년 상반기 마련"‥자율주행차·핀테크 TF 구성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0 12:04

수정 2018.12.10 12:04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내년 상반기까지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2.0'을 마련해 정부에 권고하기로 했다. 4차위를 중심으로 세부 추진과제를 정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쟁점과제는 제도혁신 해커톤 등을 적극 활용해 합의안 도출을 이끌기로 했다.

특히 4차위는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핀테크 등 혁신성장이 필요하고 시장이나 민간 수요가 큰 분야에서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4차위는 앞으로 정부와 민간의 의견을 모으는 하나의 채널로 '정책 자문과 점검'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4차위는 10일 오전 비공개로 2기의 첫 회의를 가지고 이 같은 '제2기 4차위 운영방향' 기본계획 등을 포함한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 및 향후계획'을 심의, 조정했다고 밝혔다.

4차위 위원장을 연임하는 장병규 위원장은 "앞으로 2기 위원회가 핵심적으로 준비할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2.0의 큰 방향에 대해 정리한 것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과 일자리 변화 양상을 전망하고 앞으로의 추진방향에 대해 정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제도 개편 등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규제혁신의 합리적 해법을 모색해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2기 위원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2기 4차위 운영방향은 향후 1년간 4차위가 추진할 주요 정책방향을 담은 것으로 위원과 사전 미팅, 워크숍을 통해 마련됐다"면서 "이번 2기 위원회가 1기에서의 경험을 자양분으로 민간 전문가로서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4차위는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2.0을 준비하면서 4차 산업혁명을 국가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 형성을 위해 대국민 인식 제고에도 나설 계획이다. 일종의 4차 산업혁명을 하나의 브랜드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또 4차위는 1기 당시 사회적 합의도구로 자리잡은 제도혁신 해커톤을 더 많은 갈등 이슈 논의에 활용키로 했다. 이와 관련, 1기 4차위는 첨단의료기기 의료개선, 개인정보보호 활용의 조화 등에서 해커톤을 통해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4차위는 자율자동차, 블록체인, 핀테크 등 분야에서 TF를 구성해 운영을 활성화한다. 관계부처 뿐만 아니라 유관 기관도 TF 구성과 운영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이날 4차위는 헬스케어 빅데이터 생산·관리 시범체계를 운영하는 내용 등을 담은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과 기초지자체에 로봇 1000여대를 지원하는 로봇 제품의 시장창출 지원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