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4차 산업혁명, 인재육성이 먼저다] 범부처 머리 맞대 'I-KOREA 4.0' 이끄는 두뇌 길러낸다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2 18:00

수정 2018.12.12 18:02

<5·끝>
과학기술·ICT 인재육성 사업..종합적으로 전략 짜고 지휘하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부활..인공지능·빅데이터·공유경제 등
새로운 산업에 R&D 투자 연계..미래 먹거리·일자리 동시 확보
[4차 산업혁명, 인재육성이 먼저다] 범부처 머리 맞대 'I-KOREA 4.0' 이끄는 두뇌 길러낸다


정부가 4차산업혁명산업에 대응할만한 인재 육성에 속도를 낸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은 공유경제 등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는 핵심 기술로 국가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사안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범 부처 차원의 4차 인재 관리 지원체계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과기관계장관회의 11년만에 부활

정부는 부처별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인재성장 현황, 사업분석과 개선방안, 계획 등을 검토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상정해 보고한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의장은 대통령이 맡고 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4차 인재 육성을 위한 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올라갈 안건은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사전에 논의한다. 과기관계장관회의는 참여정부 시절 과학기술중심사회 구축을 위해 과학기술부총리를 의장으로 하고 관계부처 장관들이 활발한 논의를 펼쳤던 범부처 협의체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며 폐지됐다. 하지만 최근 국가 연구개발(R&D) 혁신과 4차 산업혁명 대응, 혁신성장 등에 있어 과학기술의 역할이 중요해져 11년 만에 복원됐다. 과기관계장관회의는 국무총리를 의장으로 매월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수시로 열린다. 과기관계장관회의는 지난달 14일 제1회 회의를 했으며, 과학기술 정책 종합·조정 플랫폼으로 혁신전략의 실천기구 역할을 한다.

■4차 인재 지원 시스템 구축

정부는 4차 인재 육성을 위한 관련 사업 활성화를 위해 과학기술·ICT 인재 관련 사업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R&D 사업 개편을 통해 부처별·유형별 과학기술·ICT 인력양성 사업을 연구자·기업 입장에서 단순화·체계화해 사업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아울러 산업 현장 수요와 미래 수요에 부합하는 사업에 중점 투자하고 양적·질적 인력양성 성과와 R&D 투자의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인력양성 사업 심층분석을 위해서는 과학기술·ICT 인재성장 지원사업을 심층분석해 사업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4차 인재 지원 시스템 형성을 위해서는 급변하는 기술·산업을 고려해 인재에게 미래 준비에 유용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시스템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미래 유망직업 예측과 과학기술 분야 인력 수급분석을 주기적으로 신뢰성 있게 추진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고 있는 일자리와 필요 역량 등을 분석해 4차 인재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과학기술 인재성장 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의 지원기능을 강화한 국가과학기술인재원으로 개편을 검토할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배출된 인재가 지능화 기술 등 혁신기술 확산에 따라 인공지능,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분야 등에 진출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는 등 'I-KOREA 4.0' 실현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yj@fnnews.com서영준 기자

fnSurvey